충남도 산업입지 공급 방식 `새 틀' 짠다
충남도 산업입지 공급 방식 `새 틀' 짠다
  • 조한필 기자
  • 승인 2016.10.1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2030년까지 3대 추진 방향· 9대 전략 제시
충남도내 산업입지에 대한 미래 발전 방향을 담게 될 중장기 계획의 밑그림이 제시됐다. 도는 지난 14일 충남연구원에서 `충남 산업입지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도는 산업입지 공급과 새로운 산업입지 공간계획 마련을 위해 전국 처음으로 중장기 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다.

그동안 산업입지 공급은 국토교통부에서 시·도에 배정한 것을 도가 시·군별로 배분하는 물량 위주의 계획으로 시행됐다. 이에 기존 산업입지와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개별 입지로 인한 난개발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또 급격한 경제 환경 변화 속에서 산업입지에 대한 정책적 대응은 임기응변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번 중장기 계획은 앞으로 10년 동안 도내 산업입지 수급 계획과 2030년까지의 산업입지 발전 계획을 담게 된다. 내용은 △올바른 수요 예측(수급) △산업입지의 특성화(입지) △산업단지 고도화 및 재생(관리) △기업유치(활성화) 등이다.

도는 중장기 계획을 통해 지역 맞춤형 미래 산업에 대응한 균형적 산업입지 공급은 물론 문화·관광·서비스 산업과의 융복합 관리도 가능해진다.

이번 중간보고에선 △효율적인 입지 △체계적인 관리 △산업단지 활성화 등 3대 방향이 제시됐다. 9대 전략으로는 △산업단지 특성화 △계획 입지 유도 △인프라 개선 △미분양 관리 △산업단지 재생 △상생산단 관리 △기업 유치 △서비스 산업 연계 △상생협력 방안 등이 도출됐다.

도는 중장기 계획을 오는 12월까지 수립, 도 산업입지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2월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중장기 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시·군별, 산업별 입지 특성에 맞는 특화 산업단지 공급, 투자 유망 산업과 미래 지향적 산업을 위해 새로운 산업벨트 및 육성지구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내포 조한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