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 대책마련 `합심'
석탄화력 대책마련 `합심'
  • 조한필 기자
  • 승인 2016.08.0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희정 지사, 노후발전소 폐기·연료전환 등 요청

환노위 의원 “충남도가 나서면 국회가 지원 협력”

석탄화력발전소 실질적 감독권한 부여 등 모색도

안희정 충남지사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기와 LNG 연료전환을 국가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과 전기요금 개편 논의 거버넌스 구성을 요청했다.

한정애·서형수·송옥주·이정미·신창현 의원 등이 지난 3일 충남의 당진화력과 연안·하구 생태복원 대상지를 방문한 자리였다.

안 지사는 “미세먼지에 관해 보다 강화된 기준을 갖고 대기질을 보다 엄격히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국민적 동의를 이뤄가고 있다”며 “이번 방문이 보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달라는 국민적 요구에 호응해 법과 제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도는 미세먼지 감축 대책의 일환으로 석탄화력발전소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와 오염저감시설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을 의원들에게 건의했다.

이에 환노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충남도의 제안에 대해 “합리적 요구”라고 평가하고 충남도가 조례 제정을 통해 선제적인 노력에 나설 경우 실질적인 감독권한을 부여하는 등 국회가 제도적 차원의 지원방안을 찾아 협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또 도는 역점 추진하고 있는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과 관련해 연안하구 복원및 관리에 관한특별법(안) 국회입법 발의와 관련 사업비의 내년도 국비 반영을 함께 요청했다.

연안·하구 생태복원 사업과 관련해선 고파도 생태복원사업 설계비 2억5000만원의 내년도 예산 반영을 요청하고 보령호 생태복원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환노위원들은 연안·하구 생태복원과 관련해서도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서의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도는 이번 제안이 실질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 환경노동위원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공감대를 넓혀갈 방침이다.

/내포 조한필기자

chohp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