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우병우 자진사퇴하라…특검 통해 의혹 밝혀야"
시민단체 "우병우 자진사퇴하라…특검 통해 의혹 밝혀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6.07.2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는 20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해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우 수석은 진경준 검사장의 주선으로 넥슨에 1300억원대 처가 부동산을 처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변호사 시절 법조 비리로 구속된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를 수임계 없이 변론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아들이 의무경찰(의경) 복무 중 소위 꽃보직이라 불리는 서울경찰청 운전병으로 전출돼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제대로 된 검찰 수사 보장을 위해 우 수석을 해임해야 한다"며 "권력 핵심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게 맡기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청와대는 넥슨과의 부동산 거래 의혹과 무관하게 진경준 검사장 부실 검증만으로도 우 수석에게 책임을 물었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이 지명한 측근에게 부패혐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의혹이 제대로 규명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각종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정권에 치명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우 수석은 즉각 사퇴 결단을 내려야한다"며 "의혹이 사실이 아닐지라도 본인이 억울한 부분 역시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검찰의 무소불위 권력에서 발생하는 불법 비리 문제를 제거하는 차원에서 상시적인 감시가 가능한 검찰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검찰, 법원 등 권력형 사건을 일상적으로 감시하고 수사할 독립적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설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우 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해명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고 "정무적으로 책임지라고 하지만 사퇴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본인의 의혹과 연루된 넥슨 창업주 김정주 NXC 대표,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법조브로커 이민희씨 등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며 "모르는 사람에 대해서 하지 않은 의혹 제기에 대해서 (정무적) 책임을 지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