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속도붙는 식약청 오송 이전
다시 속도붙는 식약청 오송 이전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6.12.1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임기말 정부조직개편 문제"
식품의약품안전청을 폐지하고 식품안전처를 설립하려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국회내 반대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식약청의 청원 오송단지 이전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식약청의 분리에 따른 오송생명과학단지내 식품안전처 이전 논란은 일단락 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문 희 의원을 비롯해 정부조직법을 다룰 행정자치위 의원 상당수들도 지난달 27일 국회 행자위 전체 회의를 통해 정권 임기가 1년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조직의 개편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개진해 식약청 폐지 백지화가 주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열린우리당도 11일 의총에서 김한길 원내대표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조직을 개편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식약청 폐지를 백지화시키는 것이 유력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여야가 식약청을 폐지하고 식품안전처를 설립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주류를 이루면서 국회에 제출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사실상 백지화 가능성이 훨씬 높아졌다는 것이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견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식약청 등 4개 국책기관을 오송단지로 이전키로 했으나 식약청을 식품안전처와 의약품관리본부로 분리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이전 계획에 대한 차질이 예상됐다.

이에대해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식약청이 분리되더라도 식품안전처는 물론 의약품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모두 오송단지로 이전하며 이전계획에 달라질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역시 식약청이 식품안전처와 의약품관리본부로 분리돼도 두 기관이 오송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일부에선 정권 교체 후 식약청 분리로 오송단지 이전이 차질을 빚지 않겠냐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그러나 여당이 정부조직법 개정안 중 식약청 폐지를 반대키로 결정해 오송단지 이전은 순조롭게 추진될 전망이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원내대표가 공식석상에서 식약청 폐지를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밝힌 만큼 오송단지 이전 논란은 결론이 난 것으로 봐야 한다"며 "식약청 다른 보건의료국책기관과 함께 당초 예정대로 오송단지로 이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