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대안과 해법
KTX세종역 대안과 해법
  • 김기원<편집위원>
  • 승인 2016.05.0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김기원

KTX오송역이 수모를 겪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 여부를 놓고 정치권과 지자체가 갑론을박하고 있어서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KTX오송역은 충청권은 물론 수도권과 영ㆍ호남 민들의 총의를 받들어 설치한 경부선과 호남선의 분기역이며, 국토의 X축 발전이라는 국민적 여망이 담겨 있는 역이다. 뿐만 아니라 신행정수도인 세종특별자치시 관문역으로 자리 매김 된 역이기도 하다. 그런데 오송역에서 15km밖에 안 되는 지근거리에 KTX세종역을 신설하겠다고 하니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

이 가당찮은 일을 지역이슈로 만든 이가 노무현 정부 때 국무총리를 지낸 이해찬 의원이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공천탈락에 불복해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KTX세종역 신설이라는 달콤한 공약에 힘입어 수성에 성공했다.

그러자 세종시는 얼씨구나 반겼고, 오송역의 위상저하를 용납할 리 없는 충북도는 발끈했다. 지역 갈등의 뇌관이 된 것이다.

정부청사 공무원들이야 수도권에서 출퇴근하기도 좋고 국회 들락거리기도 편하니 내심 반갈 것이다. 오송역에서 하차하여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고 가는 번거로움도 없고 시간도 절약될 터이니 말이다.

하지만 KTX는 구간마다 서는 지하철이나 전철이 아니다. 속도가 생명인 초고속열차이다.

이미 설계단계에서부터 오송역은 신행정수도인 세종시 관문역으로, 경부선과 호남선의 분기역으로 기능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제 와서 관문역인 KTX오송역을 내팽개치고 새로이 KTX세종역을 신설하겠다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다.

인천 공항이 불편하니 청와대 옆에 공항을 만들어야 한다는 논리와 같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세종시민들과 국가공무원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도모할 방도가 없는 게 아니다.

대안이 있다. 오송역에서 정부종합청사 앞까지 셔틀버스 개념의 환승 전철을 신설해 운행하면 된다.

설치비용과 운행비용도 KTX보다 훨씬 저렴할 것이고, 오송역도 살고 세종시민들도 유용하게 쓸 수 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방책이다. 세종시 관내에 전철역을 몇 군데 만들어 오송역을 오가는 전철을 운행하면 오송역에 내려서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지 않아도 되고, 소요시간도 KTX 상ㆍ하행선 정차시간에 맞춰 배차하면 10분이면 정부종합청사까지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세종시 주민들도 환호할 것인즉, 역 문제로 양 자치단체가 반목할 이유가 없다.

충북도는 부용면을 헌납하면서까지 세종시 출범을 도운 지자체다. 제주도 다음으로 작지만 금쪽같은 땅덩어리와 인구를 넘겨주는 희생을 감내한 것이다. 그런 만큼 세종시는 KTX오송역의 위상저하와 저속철을 초래하는 KTX세종역 신설을 고집하지 않아야 한다.

아무튼 대전시장, 세종시장, 충북지사, 충남지사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KTX세종역 신설을 공약한 이해찬 의원도 곧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할 것이니, 4.13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당선된 4선의 변재일·오제세 의원과 재선의 도종환 의원은 충청권 지자체장들과 힘을 합쳐 KTX세종역 신설을 저지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당론이 1차적 관건이지만 정우택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국회의원들도 힘을 보태야 한다. KTX세종역 문제는 충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초고속교통망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기에 여야가 따로 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세종시에서 KTX세종역 설치를 주장하지만 서대전역이나 공주역에서도 우리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으니 대전·충남과 함께 협의하고 공조하면서 잘 대응해야 한다”고 이달 직원 월례조회에서 강조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직을 걸고 저지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는 없어 보인다. 앞으로 충북도가 어떻게 KTX오송역의 가치를 지켜내는지 지켜볼 일이다. KTX는 KTX다워야 하고, 오송역은 오송역다워야 하기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