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철 대비 '수해방지 비상체계' 본격 돌입
홍수철 대비 '수해방지 비상체계' 본격 돌입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6.05.0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이달부터 10월까지 이어지는 홍수철에 대비해 수해방지 비상체계에 본격 돌입한다.

국토교통부 수자원정책국은 9일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국토관리청, 홍수통제소 등과 '수해방지 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3월부터 두달 간 하천 취약시설물과 수해복구 공사 현장의 안전조치 상황 등을 점검한 결과 제방 유실과 수문 균열 등 총 191건 취약요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중 손상정도가 경미한 148건은 홍수철 전까지 보수할 계획이다. 보강하는 데 기간이 많이 걸리는 43건은 최대한 6월까지 보강을 끝낼 예정이다. 실시설계 등이 필요해 장마철까지 준공이 어려운 28건은 수시로 순찰하고 철저한 공정관리를 거쳐 조기에 준공하도록 조치한다.

수해복구 공사 현장은 총 79곳으로 파악됐다. 이중 78곳은 5월까지 준공이 가능하지만, 경남에 있는 진동천은 홍수철이 끝날 때까지 준공이 어려운 상태다. 이에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동천에 주요 공정을 오는 6월까지 마무리짓기로 결정했다.

갑작스런 호우 등 이상기상 현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 대비 태세도 점검했다.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제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보고 및 응급복구 체계도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시 활용할 수해방지자재를 미리 마련하고 지방청과 지자체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수방자재를 함께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한 오는 15일부터 기상상황에 따라 3단계로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태풍 및 호우경보가 발효돼 대규모 재난이 우려되는 경우 종합상황실에서 비상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수자원정책국 관계자는 "게릴라성 집중호우 등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다른 기관과 긴밀하게 공조해 빈틈없는 수해방지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