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홍삼 제품 구매할 때 ‘합성첨가물’ 확인해야
어린이 홍삼 제품 구매할 때 ‘합성첨가물’ 확인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6.02.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모든 신경과 촉각이 곤두서기 마련이다. 잠시 방심하는 틈에 큰 질병이나 사고로 이어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녀가 또래에 비해 면역력이 약해 질병에 자주 걸린다면 근심은 더욱 깊어진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기 위해 어린이 영양제나 보약을 챙겨 먹이는데, 대표적인 것이 홍삼 제품이다.

홍삼은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강원대학교 생약자원개발학과 손은화 박사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홍삼 추출물을 투입하고 ‘사이토카인 TNF-α’의 분비량 변화를 관찰했다. 사이토카인 TNF-α는 면역 체계의 핵심인 백혈구, T세포의 증식과 활동에 관여하는 물질로 양이 많을수록 면역력이 강해진다. 그 결과 대조군의 TNF-α 분비량은 32pg/㎖, 홍삼군은 85pg/㎖ 분비됐다. 홍삼 추출물 투입 후 면역력이 약 3배 강해진 것이다.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경험하고 싶다면 ‘제조방식’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기존의 홍삼엑기스는 주로 물에 우려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제조된다. 이 방식은 홍삼의 영양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추출할 수 있고, 나머지 52.2%의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성분은 홍삼박(홍삼찌꺼기)과 함께 버려지게 된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한 것이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이다. 이렇게 생산된 홍삼 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홍삼 성분까지 모두 담아내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들까지 모두 흡수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 홍삼 제품을 선택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합성첨가물’의 첨가 유무다.

참다한 홍삼 측은 “대부분의 어린이 홍삼 제품은 아이들이 먹기 좋게 단맛을 내고 점도를 높이기 위해 아가베시럽, 시클로덱스트린, 젤란검, 잔탄검 등의 첨가물을 사용한다. 이러한 첨가물들은 장염, 비만, 대사증후군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비타민이 함유된 홍삼제품도 주의해야 한다. 화학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대부분의 합성 비타민은 100% 천연원료 비타민과 달리 인체에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