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6.12.0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의 건강을 납품업자에 맡기다니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도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으나 이를 책임질 지방자치단체의 요즘 행태는 '강 건너 불구경'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광우병 위험성은 최근 언론을 통해 충분히 알려졌지만 '발등에 떨어진 불'이 아니고보니 안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가 금지된 지난 2003년 이후 국내에는 1만 8000톤이 유통됐다는 사실을 김선미 열린우리당 의원이 발표하기 전까지 이 사실을 알았던 국민은 많지 않다.

정부가 앵무새처럼 '안전하다'고 안심시켜도 국민의 80%는 미국산 쇠고기가 위험하다고 인식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은 수입소의 뜨거운 맛()이 감지되는데 정부나 충북도 지방자치단체는 느끼질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먹을거리에 까다롭다는 일본처럼 수입소 전량에 대해 광우병 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쇠고기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소 출생부터 도축과정까지 사육지, 도축일자, 전출·입 연월일 등의 정보를 공개하는 이력추적시스템을 운영하지도 않으면서 말이다.

최근 관련 시민단체와 면담을 가진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대책마련은 하겠지만, 학교급식에 수입소를 납품할지 여부는 유통업자의 양심을 믿어보는 수 밖에 없다"고 밝힐 정도로 기대를 크게 벗어난 태도를 취했다.

도민 건강을 납품업자 양심에 맡기겠다니 '소가 웃을 일'일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