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짓는 미숫가루 봉사
복 짓는 미숫가루 봉사
  • 윤경자<청주시 금천동 25통장>
  • 승인 2015.11.02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행복들이 미 봉사가 2시에 있습니다. 오늘도 함께 참석해요!’ 아침 알람 소리에 눈을 뜨듯 매주 월요일 오전 9시면 날아오는 메시지가 하루를 즐겁게 한다.

올 7월부터 9월 첫 주까지 어르신들의 무더위를 식혀주고자 시작한 행복드리미 미숫가루 봉사. 말 그대로 행복을 드리는 봉사를 잘 마무리했다.

9명으로 구성된 행복드리미봉사단은 먼저 미숫가루 담을 통을 준비한 후 얼음, 설탕, 미숫가루를 사다 나르고 식수를 부어 가며 풀리지 않는 미숫가루를 번갈아 저어가다 진하지 않은 맛에 허둥지둥 미숫가루를 더 사다 풀어놓고 ‘됐다 맛있다’ 서로 마주 보고 맛을 보며 힘들어하지 않던 시간. 벌겋게 달아오르던 얼굴도, 뚝뚝 떨어지는 땀방울도 아랑곳하지 않는 여름을 보냈다.

팀별로 3명이 한 조가 돼 8군데 경로당을 방문했다. 경로당 인원이 많고 적음으로 구별해 5리터 통에 가득 담고 반 통 더 담아 갔다.

처음 경로당을 가던 날, 미숫가루를 주면 타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는데 왜 타 오냐고 불평을 하셨다. 난감하던 순간이었다. “어르신들 그렇게 하면 저희 할 일이 없잖아요” “할 일이 없으면 편하지 뭘” “어르신 미숫가루 드리는 것도 좋지만 더위에 어르신들 잘 지내시나 볼 겸 이렇게 미숫가루를 타서 꼭 들여다봐야 합니다” 라며 설명에 설명을 드렸던 첫 방문. 돌아서는 우리 발걸음도 가볍지 않았다.

삼복더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갖다 드리다 보니 어르신들도 우리를 기다리셨다. 물론 미숫가루를 기다리셨지만 반갑게 맞아주시는 어르신들은 저번 미숫가루도 잘 먹었다며 이 더위에 얼마나 힘들겠냐고 부어 놓은 미숫가루를 한잔 마시고 가라 하신다. 에어컨 앞에서 앉았다 가라며 붙드신다. “아닙니다, 저희는 마시지 않아도 돼요. 빨리 다른 경로당 갖다 드려야 합니다” 웃으며 돌아서면 고맙다고 하신다. 복 받을 거라 하신다. 푹푹 찌는 더위에 시원한 냉수 한 그릇이 이 칭찬에 비할 수 있을까. 어디 그뿐이랴. “안녕하세요. 미숫가루 왔습니다” 하며 들어서면 얼른 수박 한쪽을 잘라 주신다. 드시던 옥수수를 자루째 건네주신다. 국수 드시다 얼른 삶아 줄 테니 먹고 가라 하신다. 우리는 참 많은 것을 얻었다. 우리는 참 뜨거운 정을 받았다. 10주 동안 봉사하면서 봉사란 꼭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것이라는 교훈을 얻었다.

‘행복드리미, 내가 행복해야 상대방에게 행복을 드릴 수 있는 것’이라는 경험과 함께 올여름 알찬 땀방울을 흘리며 행복한 봉사를 했다. ‘행복드리미’로 내년에도 넉넉하게 더 큰 행복을 드리고 싶다. 올여름 알찬 땀방울을 흘리게 해주신 어르신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함께 봉사했던 금천동 행복드리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행복드리미 여러분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는 행복을 드리는 행복한 심부름꾼이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