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상생발전
충청지역 상생발전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5.09.02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엄경철 취재1팀장<부국장>

충북과 세종의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갈등 해소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양 지역은 지난해 6·4지방선거 때부터 이 문제로 갈등을 빚었다.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에 이시종 지사가 충북의 타격을 우려해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먼저 해야 한다고 맞선 것이 발단이 됐다.

양 지역은 이 사안이 지역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한 것이다. 두 단체장 역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핵심공약사업으로 내걸었다. 지역주민과 약속한 사안이다보니 출구찾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최근 변화조짐이 보이고 있다. 양쪽이 윈윈전략에 근접해 있는 분위기다.

양 지역은 서로 주장하는 것에 대해 발목을 잡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모양이다. 양쪽이 원활한 소통을 통해 어떤 결론에 도달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갈등이라는 평행선을 걷어내지 못하면 모두 손해라는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충북과 세종이 싸울 것이 아니라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 정부를 적극 설득하고 있는 것이다. 양쪽이 대립하다보면 죽도 밥도 안 된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떠나 양 지역의 대립이라는 분위기는 점차 걷히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왜 진작부터 이런 분위기를 만들지 못했을까 안타까울 뿐이다. 그렇게 1년이 넘는 시간과 행정력을 낭비한 것이다.

이 참에 다른 충청권 현안도 접점을 찾아야 한다. 대청호 규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등 충청권이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대청호 규제는 1980년 댐 건설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민원이다. 45년이란 긴 세월동안 대청호 담수구역과 주변지역 주민들은 피해의식에 살고 있다. 개발제한에 묶인 댐 주변지역은 오지 중 오지가 됐다. 

지난해 7월 통합된 청주시의 경우 문의면 가오리, 후곡리 등 많은 대청호 주변지역이 있다. 어떤 지역은 아예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으로 변했다.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인 대청호 주변 개발은 감히 엄두도 못내는 현실이 이런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청남대 주변지역 개발을 통해 낙후성을 면하고 관광 활성화를 도모해 보려는 충북도의 계획은 번번이 수포로 돌아갔다. 바로 대청호 규제 탓이다. 

대전지역이 식수원이라는 이유로 대청호 규제완화를 반대하고 있는 이유도 이해는 된다. 하지만 지나친 규제가 댐상류지역 주민들의 삶을 피폐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문제도 그렇다. 2000년 이후 대전, 충남은 청주국제공항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지방공항 이용 분위기도 무르익었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협조적인 분위기가 아닌 듯하다.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관문 역할을 할 정도로 성장한다면 이는 곧 지역주민들을 위한 것이 된다. 그만큼 국내외 노선도 많아지고 편의시설, 접근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굳이 인천국제공항까지 가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충청지역의 상생모드가 형성되는 마당에 이런 분야까지 세세한 상생방안이 모색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