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이완구·홍준표 이번주 첫 재판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홍준표 이번주 첫 재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5.07.1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치권을 강타했던 '성완종 리스트' 본류 재판이 이번주 나란히 열린다.

1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엄상필)는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이완구(65) 전 국무총리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을 오는 22일 오전 11시에 진행한다.

다음날인 23일 같은 시각엔 같은 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현용선)가 역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홍준표(61) 경남도지사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을 연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각각 3000만원과 1억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지난 2일 불구속 기소됐다.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은 법원조직법상 단독재판부 관할에 속한다. 중앙지법은 그러나 이 사건이 올초 '게이트'로 번질 가능성이 제기될 정도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던 점, 전직 총리 등 영향력이 큰 인물들로 구성된 점 등을 감안해 재정합의 결정을 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월9일 수사를 받던 성 전 회장이 사망하고 그의 주머니에서 이 전 총리 및 홍 지사 등 박근혜 정권 핵심 실세들의 이름이 거론된 메모지가 나오자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을 꾸려 이 사건 수사를 진행해왔다.

당시 검찰은 호남 출신의 특수통 검사인 문무일(54·사법연수원 18기) 대전지검장을 특별수사팀장으로 임명하며 수사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막상 수사 과정에선 리스트에 거론된 인물보다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더 비중있게 강제수사해 논란을 빚었다.

또 당초 리스트에 거론됐던 8인방 중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만 기소하고 이들에 대한 구체적 혐의도 비밀에 부쳐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도 피하지 못했다.

이번주부터 진행되는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에 대한 재판 과정에선 그간 베일에 싸여있던 '성완종 리스트'의 전모가 드러날지 주목된다. 특히 홍 지사의 경우 금품 '전달자'로 지목된 윤승모 전 부사장과 함께 재판을 받게 돼 그의 입을 통해 이 사건의 실체적 사실이 밝혀지리라는 세간의 기대도 크다.

이 전 총리 재판을 진행하는 형사합의21부는 '만만회 의혹'을 제기한 혐의로 기소된 박지원(73)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건을 맡고 있다. STX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정옥근(63) 전 해군참모총장에 대한 재판도 이곳에서 진행중이다.

홍 지사 사건을 심리하는 형사합의23부는 일명 '명동 사채왕'으로부터 거액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최모(43·사법연수원 31기) 전 판사 사건을 심리한 바 있다. 회삿돈으로 해외 원정도박을 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장세주(62) 전 동국제강 회장 사건도 해당 재판부에서 심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