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열린 행정이 필요하다
청주시, 열린 행정이 필요하다
  • 임성재 기자
  • 승인 2015.06.02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임성재 <칼럼니스트·시민기자>

최근 들어 청주시 행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옛 연초제조창 부지에 대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청주시노인전문병원 문제, 통합청주시 청사 리모델링 논란, 통합청주시 상징물 교체 등 굵직한 문제들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는데 청주시가 내놓는 해법이나 대응방식은 시민들을 설득하기에는 턱없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옛 연초제조창 부지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은 민선 5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가 연초제조창 부지를 매입하고 각계의 다양한 논의를 거쳐 ‘근대문화파크’로 조성한다는 사업계획을 세워 국비를 확보한 사업이다. 국토부 심의에서 선정된 주요 이유는 전문용역회사를 통하지 않고 지역주민들이 오랜 논의 끝에 내린 결론이라는 점이었다. 그런데 민선 6기 들어 청주시는 아무런 논의 과정 없이 호텔과 아파트, 대형쇼핑몰을 짓겠다는 세부계획안을 국토부에 올리려다 시민단체와 지역 상인들의 큰 반발에 부딪쳤다. 

청주시노인전문병원 문제에 대처하는 청주시의 자세는 무책임하다. 첫 번째 수탁자가 노조와의 마찰을 이유로 운영을 포기했고, 두 번째 수탁자도 병원을 폐쇄 하겠다며 수탁포기를 선언했다. 이 지경이 되도록 청주시는 그 어떤 문제해결 의지조차 보이지 않았다. 병원운영을 감독하거나 노조와의 중재노력을 기울이기는커녕 더 이상 수탁자가 없으면 병원을 폐쇄하겠다는 엄포나 놓고 있다. 시민의 세금 150여억 원을 들여 병원을 짓고 수탁자를 선정하여 운영을 맡겨야 하는 책임자로서의 자세는 분명 아니다. 

통합시청사 문제는 어느 날 갑자기 이승훈 시장이 리모델링을 주장하면서 사안이 불거졌다. 통합시 청사는 이미 청주청원통합 과정에서 현 위치에 신축하는 것으로 합의된 사항이다. 물론 신축문제는 타 도시의 사례나 청주시 재정상태를 고려하여 충분히 다시 검토해 볼 수 있는 사안이다. 그러나 논의 과정을 생략한 시장의 독단적인 결정은 시민들의 반감만 불러왔다. 

통합시 상징물(CI) 교체 문제도 마찬가지다. 어렵게 주민합의로 청주와 청원이 통합된 만큼 그 상징인 새로운 CI는 필요하다. 그리고 통합1주년에 맞춰 공표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시민들은 전혀 모른 채 CI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시의회 상임위원회가 ‘청주시 상징물(CI) 등 관리 조례’ 개정안을 부결시켰는데 새누리당 의원들이 본 회의에 상정해 통과시켜 시민들과 야당 시의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시민들이 참여하는 축제로 통합청주시의 새로운 상징물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날려버린 것이다. 

구 연초제조창 부지 도시재생사업 추진, 청주시노인전문병원 위탁자선정, 통합시청사 신축, 통합청주시 상징물 교체문제는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다룰 수 없는 중요한 일들이다. 그런데 거기에 시민의 여론이나 전문가의 의견은 없고 오직 시장의 의지만이 빛날 뿐이다. 소통의 시대에 소통부재의 길을 가는 것은 목민관의 자세가 아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속담처럼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충분히 논의하며 가는 것이 바르고 빠른 길이다. 이승훈 청주시장의 열린 행정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