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수도권 편중 여전… 국정방향 배치"
"기업 수도권 편중 여전… 국정방향 배치"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6.10.1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영민 의원, 산자부 국정감사서 지적
노영민 국회의원은 국정감사 첫날인 13일 산업자원부 국감에서 "참여정부는 국토균형발전을 최대 국정과제로 내걸었지만, 이후에도 기업의 수도권 편중현상은 전혀 완화되지 않았다"며 "수도권 규제완화는 국정방향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을 예정이다.

노 의원은 참여정부 출범 전후 3년간 공장신설 현황을 비교·분석하면서 근거를 들었다.

먼저 지난 2000년부터 2002년까지 3년간 서울·인천·경기도 지역에는 전국 공장신설 건수의 60%에 해당하는 1만2825건의 공장 신설이 이뤄졌다. 그러나 참여정부가 출범한 2003년부터 3년간, 수도권 규제가 강했다는 이 시기에도, 세 지역의 공장신설 건수는 1만7219건으로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나머지 지방의 경우는 공장신설이 1만1135건 밖에 이뤄지지 않아 오히려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율은 61%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2004년부터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이전에도 없던 강력한 기업지방 이전 시책이 추진된 때였으나, 올해 8월 현재까지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한 건수는 모두 81건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 의원은 "기업지방 이전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은 참여정부의 최대 정책인 국토균형발전 목표에 맞추어 기업이 확신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방이전을 할 수 있는 정책 보완에 집중해야할 한다"며 대안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한 "보조금이나 감면혜택 정도로는 기업을 지방으로 유인할 수 없다"며, "지역에는 생색내기식으로 중소기업 지원대책만 내놓고, 수도권에는 대기업 공장증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꼼수는 안 될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