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영동대 '재정지원제한大' 선택
청주대·영동대 '재정지원제한大' 선택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4.08.28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유리 판단"…국가장학금은 교비로 전액 보전
"4년제 하위 15%…구성원·졸업생·지역사회 충격"

교수회 경영진 사퇴 촉구·총동문회 비대위 발족

청주대학교와 영동대학교가 정원 감축 대신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을 선택했다.

교육부가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1차 명단에 포함된 대학들이 소명자료에 첨부한 정원감축안을 심의해 명단에서 빠질 수 있는 유예 기회를 줬다.

하지만 청주대와 영동대는 재정지원제한대학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대신 두 대학은 재정지원제한대학 포함으로 국가장학금 2유형 지원 제한에 따른 신입생 손실금(청주대 13억원, 영동대 2억원)을 대학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청주대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학과 교수, 직원, 학생들에게 더 유리하다는 판단 아래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대학 지정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청주대는 “교육부에 정원 감축 계획서를 제출하면 재정지원 제한대학 지정을 유예받을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과 부작용을 고려하면 그 에너지를 새롭게 거듭날 동력원으로 전환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되면 청주대는 2015학년도 동안 학교 단위의 정부재정지원 사업을 신청할 수 없게 된다. 또 신·편입생의 경우 국가장학금 Ⅱ유형의 지원 상에서 제외된다.

이에 대해 청주대는 “신·편입생에게 제한되는 Ⅱ유형의 국가장학금은 교비로 전액 보전해 학생들이 불이익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반발하는 청주대 교수회, 학생, 동문 등은 사태의 책임을 물어 김윤배 총장 등 경영진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총동문회는 학교발전을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교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한수이남 최고의 명문대학이라고 자부해 온 청주대가 4년제 대학 하위 15%에 속하는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됐다는 소식에 학내 구성원, 졸업생 그리고 지역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충격에 빠졌다”며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 수립과 김 총장과 현 재단 이사진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총학생회와 단과대학생회협의회는 재정지원제한 대학 선정에 따른 책임을 지고 총장과 부총장, 보직 교수의 사퇴를 요구했다.

총동문회는 지난 27일 청주대에서 동문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갖고 비상대책위원회 발족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날 임시총회에서 재경 동문들을 중심으로 “청주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선정된 것에 대한 모든 책임은 김윤배 총장에게 있다”며 김 총장 퇴진운동을 벌일 것을 주장했다.

동문회는 동문들의 모든 권한을 위임받아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킬 방침이다.

동문회는 조만간 동문을 대표할 수 있는 각계 인사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킨 뒤 학교 구성원과 연대해 학교 발전 방안에 대한 돌파구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총동문회 관계자는 “학교 구성원들이 작금의 사태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면서 대안을 찾는다면 비대위를 중심으로 적극 동참하겠다”며 “다만 비대위는 최소한으로 구성하는 등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존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주대와 영동대는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거쳐 결정한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대학 1차 명단에 포함됐다.

교육부는 1차 명단에 든 대학으로부터 소명자료를 받아 추가 검토를 거친 뒤 29일 재정지원 제한대학 최종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