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고… 느끼고…창의력·상상력 쑥쑥
보고… 듣고… 느끼고…창의력·상상력 쑥쑥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4.04.09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의 달' 4월 … 각종 체험행사 다채
천체 관측 축제부터 공룡·해양생물 체험까지

교육업계 도서 할인 판매·쿠폰이벤트 등 풍성

4월은 과학의 달이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그 대중적 확산을 위해 1967년 4월21일 과학기술처 발족을 기념하는 의미로 이날을 과학의 날로 제정,운영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4월 한달을 과학의 달로 선포하고 과학의 날을 전후해 과학주간을 지정,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 충북, 과학체험마당, 탐구실험 경연대회

충북에서는 지역교육지원청 별로 과학의 달 행사가 진행된다. 오는 8일 오후 7시 제천중학교 운동장에서는 별과 행성을 관측할 수 있는 별밤 축제가 열린다.

충북교육과학연구원에서는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청주 무심천 체육공원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별의 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계절별 별자리 영화 상영과 설명, 천체망원경 원리 설명, 달, 행성, 성단, 성운 관측 등 다양한 주제로 열린다. 별의 축제 기간에는 200mm 이동식 망원경으로 무심천 체육공원에서 천체 관측활동과 별자리 영화를 상영한다. 또한 교육과학연구원 옥상 돔에 설치된 600mm 반사 망원경을 통해 천체관측 체험행사도 함께 열린다. 이번 행사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충북교육과학연구원은 별 축제 외에 오는 17일 오후 2시 연구원 광장에서 직지사랑 과학축제 한마당 행사도 실시한다.

이밖에 △10일 오후 2시 충주중앙과학관(과학공작 경진대회, 과학쇼, 과학체험) △15일 오후 2시 옥천여중 학교 과학관(신비의 세계로 과학매직쇼, 댄스와 함께하는 과학한마당, 과학체험 한마당) △17일 오전 10시50분 단양중 과학관(별이 빛나는 밤, 과학 강연, 체험부스) △18일 오전 10시 청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초청 강연회) △18일 오전 10시 보은중학교 과학관(청소년 과학놀이 한마당) △17일 오전 9시30분 청원 남일초(스팀 페스티벌) 등이 마련됐다.

◇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제32회 사이언스데이

대전에 위치한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최종배)은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 동안 ‘무한상상을 통한 즐거운 과학놀이터’를 주제로 제32회 사이언스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학생과 일반인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무한상상 과학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정부 출연연구소와 일선학교 과학동아리, 과학관협회 회원기관, 과학교육 관련단체 등의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선보일 예정이다.

주요 행사로 중앙 광장 주변의 100여개 과학 체험프로그램과 사이언스홀에서 개최하는 과학과 마술을 융합한 매직 판타지 쇼, 특별전시관 ‘지구의 역사를 품은, 공룡 대전(大展)’, 생물탐구관‘갯벌의 제왕 게, 해양생물 체험전’등 기획특별전이 준비됐다.

과학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전국의 대학생과 고등학생이 직접 관람객들에게 과학의 원리를 설명하고 실험하는 탐구체험부스인 School Zone, 무한상상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체험하는 무한상상 Zone,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과학체험부스인 Smart Zone, 과학교육체험부스인 Edu Zone, 4개의 다양한 체험 Zone이 마련됐다.

행사기간 중에는 과학관 입장료와 주차료는 무료이나, 일부 전시관(창의나래관, 자기부상열차, 특별전시관 등)은 유료로 진행한다. 자세한 행사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42-601-7935

◇ 과학의 달 … 교육업계 이벤트

좋은책신사고(www.sinsago.co.kr)는 과학의 달 기념으로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0권 세트를 40% 할인 판매한다. 구매 시 태양계 모빌 만들기 또는 태양광 우주인 로봇을 증정한다. 낱권으로 구매하면 이너백과 캐릭터 마우스패드, 적립금 등 사은품 3종을 받을 수 있다. 스토리버스 융합과학은 초등 고학년 과학에서 배우는 주요 내용을 지리와 미술, 인물 등 융합형으로 구성한 학습만화다. 우주에서부터 지구, 환경, 채소와 열매 등 총 20권으로 구성됐다.

시매쓰출판(www.cmath.co.kr)은 영재교육원 및 경시대회를 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필독서 ‘영재사고력수학 1031’ 시리즈 할인쿠폰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달에는 20% 할인된 가격에서 최대 2500원까지 추가 할인된다. 다음달 19일까지 인터파크,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등 온라인 서점에서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