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 '큰 걸음'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 '큰 걸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3.10.30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보건의료기술·과학기술분야 특성화 대학 표방

산학연계 역량강화 등 4대 중점과제 추진
900여개 기업 협약 체결… 협력체계 강화
올해 충북 전문대 중 취업률 2년 연속 1위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박용석·이하 충북보과대)는 2013년도 교육부 발표 취업률이 68.1%로 충북 도내 전문대학 중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개교 20년이 지나면서 보건의료기술과 과학기술분야로의 특성화 대학을 표방하고, 교명을 주성대학교에서 충북보과대로 변경하면서 다양한 대학발전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한 결과다.

특히 충북보과대 산학협력단은 대학 비전인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을 통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대학 경쟁력 확보 주력

충북보과대 산학협력단(단장 성백규)은 산학연계역량강화, 교수 및 직원의 전문 역량강화, 취업 및 창업 역량강화, 수익역량강화 등 4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바이오의약연구소(소장 박기랑), 보건환경산업연구소(소장 최현식), 지역개발연구소(소장 윤득호), 충북직업능력개발원(원장 조윤기), 창업보육센터(센터장 이윤수),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센터장 이윤수), 자동차기술교육센터(센터장 김기문), 스피커음향기술혁신센터(센터장 신일섭), 무선정보통신기술교육센터(센터장 신헌철), 사회서비스지원센터(센터장 김혜란), 행정지원기구로 산학협력실(실장 박상석) 등 11개 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교육역량강화사업,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 저탄소그린캠퍼스사업, 창업보육사업 및 대학생창업아카데미사업 등 정부재정지원사업과 산학협력협, 교수연구용역 및 기술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선택·집중 통한 대학 특성화 사업

산학협력단이 운영하는 핵심 사업은 교육역량우수대학사업(사업명 CPV-STAR 육성을 통한 융합형 맞춤인재 양성)과 대학대표브랜드사업(사업명 주문식 맞춤교육을 통한 바이오 헬스케어 명품인재 양성)이다. 2013년 교육역량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총사업비 25억7500만원을 지원 받은 이 대학은 보건의료 및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을 구축하기 위해 보건의료분야는 대학대표브랜드 사업으로, 과학기술분야는 교육역량우수대학 사업으로 선택과 집중 방식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대학대표브랜드사업은 보건의료계열의 6개 학과(방사선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응급구조학과, 바이오생명제약과)가 참여하고 있으며, 교육역량우수대학사업에는 자동차학과, 컴퓨터응용기계학과, 반도체전자과를 중심으로 전체학과가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취업·창업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산학협력단은 매 학기 기초 학습 및 인성 강화 프로그램(1단계), 전공기초학습강화단계(2단계), 전공심화학습단계(3단계) 등 3단계 집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대학은 지난 8월 충북에서 유일하게 저탄소 그린캠퍼스 사업에 선정돼 지역거점 홍보기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밖에 중소기업 재직 근로자의 직무능력 개발을 위해 충북보과대와 중소기업이 연계한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을 7년째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참여기업 수는 218개이며, 80여 개의 훈련직종 과정으로 약 1만 5000여 명이 수료했다.

◇ 산학연계역량강화… 900여개 기업과 협약

산학연계역량강화를 위해 기존의 가족회사 공동체를 ACE Family로 재정립해 참여업체의 정예화 및 실질적 지원을 하고 있다. ACE Family는 대학과 기업체간 기술, 경영지도 및 공동연구 등의 기술교류와 교수, 학생의 현장연수, 실험·실습 장비 및 대학 시설물을 상호 활용하는 등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상시적인 산학협력 체제를 말한다.

교수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산학협력단은 협약 업체별 전담교수를 지정해 활동을 지원하고, 교수업적평가에도 반영하고 있다.

현재 151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2013년 3월 기술보증기금 대전지역본부와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해 참여기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산업체 협약 및 협력체제를 강화해 산업활성화를 모색하고 있다. 올해 LG생명과학, LG화학, (주)HYTC,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협약하는 등 현재까지 약 900여개의 산업체, 기관들과 협약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은 수익역량 강화를 위해 산하 연구소 및 센터별 수익창출 모형을 개발하고, 교수연구과제 발굴을 지원한 결과 2012년 대학정보공시결과 산학협력수익률 9.79%로 전국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 "현장성 강화… 우수 산업인력 양성"

<인터뷰> 성백규 산학협력단장

△산학협력단의 정책 추진 방향은

-산업체 현장성을 강화해 산업체 수요와 미래 산업발전에 필요한 우수한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대학의 연구 및 기술개발 성과를 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자원과 대학, 산업체 연구소, 지자체 등의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종합, 지원하는 산학협력체제의 허브로써의 역할을 할 것이다.

△올 7월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선정됐는데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나.

-교육역량강화사업 목적은 대학 직업교육의 질과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충북보건과학대 교육역량강화사업단은 취업캠프, 특강, 창업캠프, 각종 자격증 취득지원, 글로벌 어학능력 향상 프로그램, 전공튜터링, 우수학습노트공모전, 방학을 활용한 3단계 집중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고 있다.

△ 산학협력단의 향후 계획은.

-현장실무중심의 NCS기반 교육 과정 개발과 도입으로 산업융합 현장교육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산업체가 어려움을 갖고 있는 인적·기술적 문제해결을 위한 산업체 밀착형 산학협동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산업체의 수요에 맞는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 애로기술 해결 지원, 대학과 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윈-윈의 상생 발전을 추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