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다래로 일군 '인생 2막'
야생 다래로 일군 '인생 2막'
  • 이은춘 기자
  • 승인 2013.09.23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 정산면 천장리 황인세씨
13년 한우물… 재배법 전수도

우리나라 산 어디를 가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야생 과일인 다래를 재배하고 있는 농업인이 청양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2001년 한국농어촌공사를 정년퇴직 후 지인으로부터 다래 농사로 틈새시장을 노리면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을 듣고 황인세씨(73·청양군 정산면 천장리·사진)의 ‘다래 재배’가 시작됐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다래를 재배하는 농가들이 많이 생겨났지만 황씨가 처음 다래를 재배할 당시만 하더라도 선도적인 시도였다.

처음 다래 재배를 시작한 지 13년이 흐른 지금 그는 ‘다래’를 널리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황씨는 “요즘 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토피 치료제를 만들 때 다래에서 성분을 추출할 뿐만 아니라 갈수록 고령화 되어가는 농촌의 현실에서 노동력도 절감할 수 있어 다래재배의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3960㎡(1200평) 규모로 다래농사를 짓고 있다. 여기에서 연간 2.0t 가량을 생산해 1에 1만2000원씩 고객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황씨는 “지금은 전국적으로 다래재배농가가 늘고는 있지만 아직 생산량이 낮아 대중화에 한계가 있지만 다래 재배가 확산될 수 있도록 13년간의 다래 재배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농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