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9.0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大 논산 이전 요원한가
국방대학교의 논산 유치가 대학측의 반대에 부딛치면서 결국 정부의 손으로 넘어가게 됐다.

국방대 유치활동이 범시민운동으로 확산되는 시점에 국방대측에서 이전업무를 총괄하는 이석중 중령(기획조정실장)등은 지난달 31일 논산시를 방문, 임성규 시장을 예방하고 국방대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날 국방대측은 교통접근성, 학교 교육시스템 유지곤란, 교육과정 축소에 따른 학생 수 감소 등을 들어 논산으로 올 수 없다는 입장이었고, 이에대해 시측은 이완구 충남도지사의 공약과 군사문화를 배척하지 않는 논산시로의 이전 당위성을 들어 꼭 와야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입장차가 커지면서 양측은 고함이 오가는 등 대화분위기는 점점 험악해져 갔다.

발단이 된 것은 국방대측 이 실장이 "국방대가 논산으로 이전할 경우 연간 1100여명의 초빙교수가 모두 그만두겠다"고 말한 부분에서 논산시측 참석자들의 감정이 폭발하면서 회의장 분위기는 급랭되고 30여분만에 아무런 타협점을 찾지 못한 채 결렬되고 말았다. 결국 국방대 유치는 논산시만의 생각임이 드러났다.

문제는 이런 논란이 대학이나 논산시등 당사자들이 결정을 못한다는 점이다. 국방대의 이전문제는 건설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정부가 현행 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결정해야만한다. 정부의 현명하고 빠른 결정이 내려지길 바랄 뿐이다./이종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