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독신남… 노인… 처가… 소외받던 수다 아이템 예능 대세
군대… 독신남… 노인… 처가… 소외받던 수다 아이템 예능 대세
  • 노컷뉴스 기자
  • 승인 2013.07.3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대 이야기' 여성들 호기심 자극
'기러기아빠·노총각' 공감대 형성

'사위·장모 사이' 어색함 재미 더해

70대 할아버지 여행기는 신선함

입 밖으로 꺼내는 순간 눈총을 받아야 했던 ‘그것’들이 TV 속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한때 군대는 여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대화 소재로 불렸다. 독거남의 생활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추고 싶은 치부였고, ‘처가와 화장실은 멀수록 좋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처가에 대한 얘기는 입에 올리는 것조차 조심스러웠다. 여기에 할아버지나 할머니 등 노인에 대한 얘기 역시 쉽게 수다로 떠들 수 있는 소재가 아니었다. 금기 아닌 금기였던 셈.

그런데 이런 것들이 예능을 통해 깨지고 있다. 요즘 떠오르는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그동안 쉽게 입 밖으로 꺼내지 못했던 것들이 대부분이다.

◇ 군대의 진정성으로 여심을 훔치다…‘푸른거탑’, ‘진짜사나이’

군대 얘기, 축구 얘기, 군대에서 축구한 얘기만 하면 대부분의 대한민국 남자는 친구가 된다. 그렇지만 이는 여자들 앞에서는 절대 꺼내지 말아야 할 대화 소재로 꼽혔다. 여자들은 군대 문화를 경험하기 어려운 만큼 공감할 수 없기 때문. 지루한 대화를 피하기 위해선 지양해야할 주제였다.

때문에 tvN ‘푸른거탑’이나 MBC ‘일밤-진짜사나이’가 처음 출범할 때까지만 해도 우려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막상 프로그램이 시작되자 진정성 있고, 허를 찌르는 군대 생활담에 여자들이 더 크게 반응하고 있다.

◇ 지질한 독신남의 사생활을 공개합니다…‘나 혼자 산다’

혼자 사는 남자의 생활 역시 남들 앞에 내보이기엔 부끄러운 소재였다. 그렇지만 MBC ‘나 혼자 산다’의 선전은 이런 부끄러움까지 재미로 승화시키면서 금요일 밤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나 혼자 산다’는 김태원, 이성재, 김광규, 데프콘, 강타 등 혼자 사는 남자 5인방의 사생활을 공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진행자 노홍철까지 합류해 혼자 집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가감 없이 선보인다.

기러기 아빠와 노총각들이 선보이는 진솔한 생활기에 시청자들은 공감을 표했다.

◇ 어색한 조합이 재미로…‘자기야’, ‘꽃보다 할배’

부부간의 묵힌 이야기를 풀어냈던 SBS ‘자기야’는 6월부터 ‘자기야-백년손님’으로 타이틀을 변경하고 사위가 부인 없이 처가댁에서 생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백년손님’이라는 말처럼 사위와 장모는 가깝고도 먼 사이다. ‘자기야’는 이 어색함에 초점을 맞추고 재미를 주고 있다. 새 단장을 마친지 얼마 안됐지만, 목요일 밤 시청률 1위를 지키고 있는 KBS 2TV ‘해피투게더3’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했다.

예상치 못한 조합이 주는 재미는 tvN ‘꽃보다 할배’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여행 예능은 많았지만 70이 넘은 할아버지를 주 멤버로 내세운 예능 프로그램은 처음이었다.

‘꽃보다 할배’는 공경해야하지만 어려운 존재인 노인을 귀엽고 친숙한 대상으로 그려냈다. “60살 아래는 애기”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할아버지들의 좌충우돌 해외 여행기는 매회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