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최고위원 출마선언
양승조, 최고위원 출마선언
  • 남경훈 기자
  • 승인 2013.04.07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유일 3선 의원 강조"중간·중도·중부권 3중지지"
민주통합당 양승조 의원(천안 갑)이 5·4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 선언(사진)했다.

양 의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당내 유일한 충남의 3선 의원임을 강조하며 “세대별로 4050세대인 중간층, 이념적으로는 한 쪽에 치우치지 않는 중도층, 지역적으로는 충청권인 중부권 등 ‘3중’의 지지를 얻어 승리하는 민주당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특히 “누가 더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가 안철수 후보와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한다. 이에 민주당의 미래가 달려있다”며 ‘안철수를 능가하는 신뢰받는 민주당’을 내걸고 △계파주의 및 계보정치 타파 △대안제시의 민주당 △지역밀착 생활정치 민주당 등을 제시했다.

그는 정당공천제에 대해 “개선시켜야 할 대상이지 폐지대상이 아니다”라며 “정당공천제 폐지는 능력있는 정치신인의 등장과 여성 및 장애인 등 소수 약자 층의 정계진출을 원천봉쇄하고 구태정치로 회귀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가 있다고 정당공천을 폐지하는 것은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격이다. 정당의 기득권 포기가 아닌 정당과 정치인의 책임 포기”라며 “정당공천은 유지하되 공천개혁을 해내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정치개혁이자 새 정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주의 정치를 타파하고 민주당의 전국정당화 방안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 제도 도입을 주창했다. 또 중앙당의 열세지역에 대한 대폭 지원도 약속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의 정책기능을 보강하고 지역정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민주정책연구원의 독립적인 재정운용 보장 등 혁신을 주장했다. 17개 시·도당에 민주정책연구원 분원을 설치하겠다는 공약도 내걸었다.

양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벌써 국민의 여망을 저버리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암울해 지고 있다”며 “누구보다 진솔하고 담백하게, 낮은 자세로 당을 운영하며 누구와도 소통하고, 경청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