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마케팅과 벤치마킹 전략
기업의 마케팅과 벤치마킹 전략
  • 허원욱 <청주시 총무과장>
  • 승인 2013.03.21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허원욱 <청주시 총무과장>

기업의 생존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시대를 맞아 마케팅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는 물론 생존전략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자사만의 유일한 마케팅 전략만 고집해서는 성공을 거두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면 현대기업은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은 4P 즉 Product(상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 개념에 의한 마케팅믹스 전략은 물론, 고객의 마음과 머릿속에 자사 상품이 타 경쟁사보다 가장 우월한 위치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고객만족 포지셔닝 전략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고객의 입장을 최우선 고려하여 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진한 감동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감성마케팅을 적극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동종업계의 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충분히 비교분석해서 벤치마킹하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볼 때 벤치마킹으로 성공을 거두어 경제강국으로 발돋움한 나라로는 선두주자 일본을 꼽을 수 있고, 그 다음으로는 우리나라를 꼽을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일찍이 벤치마킹에 큰 관심을 갖고 선진국의 발전된 기술과 마케팅 기법을 습득한 후 자국만의 독특하고 발전된 부가 전략을 만들어 국제시장을 겨냥함으로써 그 전략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고, 오늘날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는데 원동력이 되었다. 우리나라도 국가 주력산업의 제 분야에서 일본으로부터 배운 학습효과가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세계 전자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의 정상에 서있는 삼성전자도 미국 애플사가 아이폰을 출시하지 않았다면 과연 오늘과 같은 스마트폰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을는지는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아이폰 기술에 더 우수한 기능을 부가하여 최상의 스마트폰을 만들었듯이 이제 벤치마킹은 독창성을 넘어 창조적 모방을 통하여 세계 정상을 뛰어넘는 시대가 되었다. 과거에는 최초 개발한 특허권자의 수준을 넘어 고객에게 더 앞 선 감동을 주며 다가가는 성과를 거두기란 실로 어려운 것이었다. 그리고 종전엔 독창성에 의한 특허만이 지고지선인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이젠 산업정보의 신속한 습득과 그를 토대로 자사의 발전적 아이디어를 가미한 최우수 상품 개발과 고객감동 마케팅 전략이 시장을 지배하고 선도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공격적이며 창조적인 벤치마킹이야말로 여러 가지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의 효율을 높이기에 훌륭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벤치마킹을 함에 있어 단순한 복사 수준이 아니라, 자사만의 독창적인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가미하여 새로운 혁신적 패러다임을 구축한다면 성공적인 경영사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타사의 여러 마케팅 사례들을 고찰하여 우수사례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그만큼 자사의 실패 위험성을 줄일 수 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절감효과를 거둠은 물론 동종 업계의 최고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파레토 법칙에 의하면 인간이 노력하는 모든 분야에서 80%의 결과는 20%의 활동으로 생겨나는 것이라고 한다. 기업 뿐만 아니라 모든 공공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타인의 성공사례는 물론 실패한 사례까지도 타산지석으로 삼아 벤치마킹하는 한편, 기존 관리방식의 틀을 깨고 자기혁신의 바탕 위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희망찬 미래를 열어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