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현안해결 분주 인수위에 건의키로
충청 현안해결 분주 인수위에 건의키로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1.08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TF팀 17개 확정
충남은 제안서 준비중

충북과 충남이 지역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구성이 끝남에 따라 각 지역별 현안을 공식 건의키로 했다.

충북도는 8일 “행정부지사와 정무부지사가 총괄 지휘하고 실·국장이 실무라인을 책임지는 ‘긴급 TF(태스크포스)팀’을 만들었다”며 “차기 정부가 충북의 현안을 반드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동원 가능한 모든 인력풀을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는 TF팀을 통해 인수위에 요구할 현안 사업을 모두 17개로 확정했다. 박근혜 당선인의 충북지역 공약 7개와 주요 지역현안 8개, 제도개선 과제 2개 등이다.

대선 당시 박 당선인이 내세웠던 충북 공약은 △청주·청원 통합시 적극 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고속화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휴양밸리 조성이다.

여기에 도가 선별한 지역현안 8가지는 △국립암센터 분원 유치(국립노화연구센터 건립) △오송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 △음성 태생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고속국도 35호(남이 분기점∼마장 분기점) 도로 확장 △솔라밸리 기반시설 구축 △대청호 친환경발전사업 추진 △꽃동네 전액국비지원 △세계유기농엑스포·유기농푸드밸리 조성 지원이다.

전국적인 정치·행정 현안이라 할 수 있는 제도개선 분야 2개는 △시·군·구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시·군 부단체장 임용 개선으로 정했다.

도는 이 같은 건의를 인수위가 수용하는데 이현재 경제2분과위 총괄간사(64)와 김현숙 여성·문화분과위원(47) 등 충북출신 정치인 2명, 출신지는 충북이 아니지만 옛 청주사범학교를 졸업한 곽병선 교육·과학분과위 간사(71) 등이 힘써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형 충북도 기획관은 “충북과 연고 있는 인수위원, 전문·실무위원이 다수 포함되지 않아 안타깝다”면서 “하지만 지역 국회의원과 동원가능한 모든 인맥을 동원해 지역현안이 차기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북과 발맞춰 충남도 인수위를 통해 지역 현안 해결에 나섰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8일 간부회의 자리에서 “도의 문제 제기가 인수위에 전달돼 새 정부 방향에 반영되는 것은 도의 의무이자 보람”이라며 “지난 2년 6개월 동안 도의 고민이 새 정부 정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인수위에 대한 제안서를 준비해 달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여야 각 후보들에게 충남도정 주요 정책과 지역 현안을 공약으로 채택해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안 지사는 인수위에 구체적으로 “농업보조금제도와 유통구조 개선 등 3농 혁신, 개방형 공직자 제도와 지방형 복수직급제 등 행정혁신 과제, 자치분권 과제, 상생산업단지, 사회적 경제, 수질대책 등 각 실·국별로 관리해 왔던 중장기계획과 문제 의식들을 꼼꼼히 점검하라”며 “인수위 제안 부분은 결과적으로 실·국장 역량평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서해안 유류유출 사고와 관련해서는 “인수위가 유류유출 피해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질지 대책과 대안을 준비, 제안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