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발전안 이행 진통 예고… 주민갈등 최소화해야
상생발전안 이행 진통 예고… 주민갈등 최소화해야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3.01.0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청원 통합 이제는 '주민대통합'이다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안 국회 통과로 가속도가 붙게 된 통합 청주시 성공 열쇠는 주민 대통합을 얼마나 조기에 일궈내느냐가 큰 과제가 되고 있다.

국회는 지난 1일 청주시 설치와 지원에 관한 내용을 담은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청주시와 청원군을 각각 폐지하고 대신 청주시를 설치하는 방안이 확정, 2014년 7월 통합 청주시가 공식 출범하게 됐다.

1949년 분리된 이후 66년 만에 주민의 손으로 하나가 된 청주·청원 통합시는 통합 시도 네번째 결실을 맺을 정도로 많은 진통이 있었다.

주민들에 의한 지역간 통합이라는 점에서 전국적으로 주목받기는 했지만 실질적인 통합과정에서 많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당장 75개 사항의 상생발전안을 이행해야 한다.

상생발전안은 흡수통합 우려를 불식시키고 도시와 농촌지역의 통합을 이끌어내기 위해 양 지역의 통합주민협의회가 주도한 것이다.

상생발전안은 반대여론이 많았던 청원군에 대해 많은 배려를 하면서 주민투표에서 79%의 찬성을 이끌어냈다.

수십년 동안 진통을 겪었던 청주·청원 통합이 주민 손에 의해 이루어진 수범사례로 비춰졌지만 상생발전안 이행과정에서의 갈등을 전혀 배제할 수 없어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청원·청주통합추진지원단은 통합과정에서의 갈등과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합 청주시 청사 이전 여부, 청사위치, 구청사 등 관련 시설, 행정구역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이달 중 의뢰할 예정이다.

청원군 지역주민들은 지난해 통합관련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추진위 구성 등 일찌감치 치열한 유치전을 예고했다.

청주시 청사 이전에 따른 도심 공동화 우려도 높은 상태에서 어떤 형태든 주민 간 갈등이 폭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칫 통합 청주시의 각종 시설 유치에 있어 청원지역에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될 경우 지역주민 간 갈등이 고조될 우려를 낳고 있다.

관 주도형으로 물리적 통합을 이룬 창원·마산·진해시가 통합한 창원시는 지역권으로 나누어져 심각한 반목과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점은 통합 청주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역관가와 정치권 등은 통합과정에서의 진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주민 대통합이라는 대전제에서 통합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통합 창원시는 전형적인 관 주도형으로 급하게 추진돼 실패한 행정통합이었다”며 “통합 청주시는 사정이 다르기는 하지만 구체적인 통합작업이 시작되면서 진통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자칫 수십년 동안 통합의 걸림돌이 됐던 흡수통합 우려가 되살아날 경우 반목과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시민은 “청주와 청원은 인문지리적으로 처음부터 하나였다. 행정과 정치가 편의에 의해 갈라놓은 것”이라며 “세부적인 통합에 있어서도 관료주의, 정치논리에 의해 추진되면 주민 간 반목과 갈등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지방행정 전문가들도 물리적인 세부 통합에 앞서 양 지역의 주민 간 역사·문화 등 같은 생활권의 시민이라는 동질감 회복과 진정한 주민화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