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선 '결전의 날' 밝았다
18대 대선 '결전의 날' 밝았다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2.12.18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文 막판까지 박빙
진보·보수 대결구도

충청현안 공약 포함

당락따라 추진 희비

제18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결전의 날이 드디어 밝았다. 이번 선거는 역대 대선과 달리 막판까지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초박빙 승부가 펼쳐졌다.

게다가 ‘보수와 진보’의 대결로 압축됐다. 이런 ‘보·혁 대결’은 결과에 따라 한미관계, 동북아 정세, 남북관계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때문에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 리더가 누가될지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충청권 등 지역에서도 관심을 갖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여야 유력 두 후보의 공약에 지역 현안들이 대거 포함되면서 당선자에 따라 추진 여부가 달라질 전망이다.

◇ 충북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공약은 주로 충북의 역점 사업들로 구성됐다. 대선 공약화를 발판삼아 향후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충북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첨단산업 집중 육성한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충북을 생명과학과 정보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들의 공통 공약은 4개다. 청주시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충청내륙교통인프라 구축(민주당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 등이다.

절반 넘게 겹치는 것은 그 만큼 이들 사업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청주·청원 통합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면 통합시 특별법의 취지대로 행정적·재정적 통합 비용과 지방교부세가 차질 없이 지원된다.

세종~충북~강원권 연결 고속화도로 건설로 사통팔당의 내륙 교통망 완성과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도 비슷한 목적으로 채택됐다.

이 외에 새누리당 공약은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고속화,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휴양밸리 조성이다. 민주당은 바이오산업 중심지 육성·토대 구축, 태생국가산업단지 지정·태양광산업 적극 지원이다.

◇ 대전

두 후보는 대전지역 공약으로 현 정부에서 최대 쟁점이자 현안이었던 과학벨트의 성공적 추진을 약속했다.

박 후보는 과학벨트 조성 지원 등을 통해 대전을 ‘첨단과학기술과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 신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문 후보 역시 과학벨트 사업 성공을 바탕으로 대전을 ‘동북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주요 현안인 도청 이전부지 활용 문제와 관련해서도 두 후보는 모두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반면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공통적으로 충청권 광역철도망 확충과 도시철도 2호선 사업 등 대전시의 교통망 확충 지원, 원도심 활성화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이 밖에 박 후보는 철도문화메카육성사업 지원과 회덕 IC건설 지원을 공약에 포함시켰다. 문 후보는 대덕특구 정부출연연의 독립성 보장과 연구원 처우 개선 등을 내세웠다.

◇ 충남·세종

충남지역 공약과 관련해서는 박 후보가 ‘서해안 발전의 시작점’을, 문재인 후보가 ‘한반도의 새로운 중추, 중국진출 거점’을 화두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박 후보는 주로 충청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선) 건설 추진과 보령에서 울진을 잇는 동서5축고속도로 건설 추진,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등 교통 인프라 확충 방안을 내놓았다.

문 후보는 광역교통망 확충과 함께 충남 서해안을 중국과의 교류에 있어 전진기지로 삼기로 했다. 각 지역 항만시설 및 교통인프라를 확충하고 항만 배후 산업물류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충남의 최대 현안이라 할 수 있는 도청 이전에 대해서는 두 후보 모두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 추진을 통한 지원을 약속했다. 과학벨트 거점지구 지원과 기능 활성화에도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세종시 공약으로는 박 후보가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세종시 발전을 위한 법령 개정과 추가 발전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는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을 약속하며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분원 설치를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