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공약 대동소이… 누굴 뽑나?
충북 공약 대동소이… 누굴 뽑나?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2.12.05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주요 대선후보의 충북 공약이 발표되거나 윤곽이 드러났다. 하지만 18대 대선을 불과 10여일 남겨둔 시점으로 너무 늦어 검증 시간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차별성 없는 공약도 문제다. 새로운 공약을 발굴해 내놓기보다 지역 현안 사업들을 묶어놓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 특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충북도의회 김광수 의장은 5일 충북기자협회가 마련한 ‘18대 대선의 의미와 충북의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충북지역 공약 6가지를 공식 발표했다.

공개된 공약집 ‘충북편’을 보면 문재인 후보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건설을 제1공약으로 꼽았다. 이 도로는 세종시와 충북 중·북부를 거쳐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까지 연결하는 내륙 교통망의 핵심이다.

또 청주국제공항의 내륙발전 거점공항 육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바이오산업 중심지 육성 및 토대 구축, 태생국가산업단지 지정과 태양광산업 적극 지원, 청주·청원 통합시 지원 강화 등도 추진을 약속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 임기인 5년 안에 실현 가능한 공약만을 선별했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충북 공약도 윤곽이 잡혔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이승훈 충북도당 선대위 부위원장(전 충북도 정무부지사)은 “청주·청원 통합시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도당의 의견에 후보자도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지자체와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하는 지역현안 중 10여 개를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 측이 검토하고 있는 공약은 △청원·청주 통합시 범정부적 지원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중부내륙철도 복선·고속철도화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직지인쇄문화성역화사업 추진 △충청내륙교통 인프라 확충 △솔라밸리 육성(태생국가산단 지정) △국립노화연구원 건립·국립암센터 오송 유치 △남부권 명품바이오산림 휴양밸리 조성 △중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사업 지원 △오송 바이오밸리와 연계한 코리아숲 조성 △유기농산업 발전과 기술혁신 △동서고속화도로 조기 완공 △동서5축고속도로 건설 등 14가지다.

반면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선후보 측은 별도의 지역공약 없이 충북까지 아우르는 전국적 의제만 발표했다.

이처럼 대선공약이 선거를 코앞에 두고 나오면서 유권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다른 지역은 앞서 중앙당 선대위가 방문해 공약을 발표했는데 충북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다. 게다가 시기도 늦었다. 무엇보다 실현 가능성 등 검증할 시간이 부족해 지역 공약을 후보 선택의 기준으로 삼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가장 크다.

대선후보들의 공약이 차별성이 없는 것도 문제다. 박 후보 측이 공식 발표하진 않았지만 청원·청주 통합시 지원, 솔라밸리 육성, 청주공항 활성화,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등 상당수 지역 현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의 공약이기도 하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대선 공약으로 채택됐거나 포함이 유력한 사업들은 대부분 지자체가 수년 전부터 추진한 것”이라며 “지역 발전을 위해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기 보단 표를 얻기 위한 공약에 치중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