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사퇴' 공방에 정치권 요동
김병준 사퇴' 공방에 정치권 요동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07.3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BK21사업 전면 재검토" 강공
우리당, "사실관계 확인이 중요" 신중론

김병준 교육부총리 논문 표절 논란과 관련해 야당은 김 부총리의 사퇴와 함께 BK21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는 등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반면 열린우리당은 당내 일각에서 일고 있는 '사퇴론'을 경계한 듯 김근태 의장이 '사실관계 확인이 더 중요하다'고 못박으며, '신중론'에 무게를 두고 있다.

유기준 한나라당 대변인은 30일 현안 브리핑에서 "김 부총리가 논문을 중복 보고한 것은 결국 교육부의 BK21사업에 실적을 인정받아 지원금을 받기 위한 것이으로 이는 엄연히 학문적 사기사건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김 부총리는 개인의 부도덕성은 물론 정권내의 갈등조장으로 인한 국정불안 원인까지 제공하며 문제를 한없이 키우고 있다"면서 "김 부총리의 학문적 양심불량이 노무현 정부의 양심불량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김 부총리는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30일 논평에서 김근태 의장의 '사실관계 확인'에 이의를 제기했다.

김 부대변인은 "청와대가 사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하고 여당은 진상조사를 거론하고 있다. 당사자와 여권 전체가 가히 '폭탄돌리기'에 나선 모양새다"며 "서로 떠넘긴다고 해 뇌관이 제거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고 쏘아부쳤다.

김 부대변인은 "교육계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김 부총리는 국민앞에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며 '본인이나 주변에서 망설인다면, 노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코드보호를 위해 교육에 대한 신뢰를 포기할 수는 없다'고 따졌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은 '신중론'을 거론하며 일단 공을 김 부총리로 넘겼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당의장은 30일 기자간담회에서 "전체적인 사실관계 확인이 중요하다. 그 속에서 당사자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설명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그런 다음에 당으로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 당내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혀, 이날 오후로 예정된 김 부총리측의 입장 발표를 본 후 적절한 당 차원의 대응책을 모색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편, 교육인적자원부는 오후 4시 김 부총리 논문 표절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