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밀실행정' 언제까지
행복청 '밀실행정' 언제까지
  • 김영만 기자
  • 승인 2012.10.08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의 '밀실행정'이 정도를 넘어서고 있다. 행복도시 건설을 위해 천문학적인 예산을 집행,관장하고 있는 행복청이 국민들의 알 권리를 무시한 채 업무를 처리하는 등 밀실행정의 구태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행복청의 월별 업무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업무계획'은 몇 달째 늦게 배포해 원성의 대상이 되고 있다.

행복청장 이·취임식이 있은 지난달의 경우, 갖은 이유를 들어 배포를 지연하다가 결국 수일이 지나서야 배포해 '뒷북치기 행정'의 전형을 보였다.

최소한 매월 1일에 작성,배포해야 하는 업무계획이 일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늑장 배포되는 웃지못할 촌극이 연출된 셈이다.

특히 이같은 사례는 업무 추진과정에서 더욱 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업무계획에 포함된 사항도 추진 과정등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채 슬며시 넘어가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도시계획국이 추진하고 있는 몇 차례의 해외투자유치 활동은 관련행사가 끝난 뒤에도 아무런 답변 및 해명도 없이 그대로 넘어갔다.

일의 중요성을 감안해 관련 자료를 요구해도 이런 저런 이유를 들어 지연, 해외투자 유치활동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하고 있다.

이런 사례는 일선 실무자들의 업무 추진 과정에서도 예외없이 발생하고 있다

행복청의 모 사무관은 지중선 관련 자료요구에 처음에는 선뜻 응했으나 그 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료 제출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슬며시 넘어갔다.

이 사무관은 이 후에도 출장, 회의등을 이유로 계속된 자료요구를 묵살하는 '강심장'을 보였다.

행복청의 이같은 '밀실행정'은 하루에도 수십 건의 보도자료를 양산, 대국민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세종시의 모습과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행복청은 이제라도 천문학적인 예산으로 건설되고 있는 행복도시의 주무관청으로서 국민들의 알권리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밀실행정'이 더 이상 지속되면 안 되는 이유이다.

"공복으로서 스스로 알리기를 주저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결국 부패한다"는 이야기를 꼽씹어 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