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 인형뽑기에 성인용품 '우르르'
길거리 인형뽑기에 성인용품 '우르르'
  • 송근섭 기자
  • 승인 2012.07.11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일부기계 경품 학생들도 버젓이 이용
단속기관 뒷짐·학부모 속앓이… 대책 시급

◇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에 거주하는 김모씨(43·여)는 최근 황당한 경험을 했다. 학원을 마친 아들을 마중 나간 김씨는 한 상가 앞에서 일명 '뽑기기계(크레인 게임기)'에 열중하고 있는 아들을 발견했다. 가벼운 꾸중이라도 하려고 아들 뒤로 조용히 다가간 김씨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경품 뽑기에 성공한 아들 손에 들려 있던 것은 다름 아닌 성인용품 이었다.

청주시내 곳곳에 설치된 뽑기기계 중 일부에 성인용품 등 음란물이 버젓이 경품으로 내걸려 있어 단속이 요구된다.

특히 유흥가 뿐만 아니라 주택가, 학교 인근에도 무분별하게 설치돼 있어 행인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11일 오후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의 한 유흥가. 대다수 술집의 문은 굳게 닫혀 있고 일부 식당, 편의점 등만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 거리에는 학원도 밀집해 있어 오후시간에는 책가방을 멘 학생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하교 중이거나 학원으로 향하는 학생들이 지나는 길에 휘황찬란한 LED 조명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뽑기기계가 여러 대 자리잡고 있다.

이 중 한 기계를 자세히 살펴보니 다양한 경품 사이에 여성의 나체 등 낯뜨거운 사진이 새겨진 성인용품이 여러 개 눈에 띄었다.

해당 경품에는 외설적인 문구도 새겨져 있어 기계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그릇된 호기심을 가질 우려도 크다.

이 기계는 1회에 1000원을 넣고 긴 봉을 조작해 경품을 밀어내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초등학생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다.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경품이 담겨 있음에도 관리자 연락처는 기재돼 있지 않고, 오히려 '본 기계는 점포와 무관하므로 고장시 관리자에게 연락 바랍니다'라는 무책임한 안내사항만 있다.

자녀들에게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한 학부모들은 문의할 곳조차 없다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뽑기기계 설치시 2대 이하는 의무신고 대상이 아니어서 경찰이나 각 구청은 정확한 대수·내용물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사행성 조장·음란물 제공 등을 단속해야 할 관계기관조차 인원·단속근거 부족 등을 이유로 뒷짐을 진 사이 유해 우려가 있는 뽑기기계는 독버섯처럼 빠르게 퍼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실상 모든 기계를 점검·단속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며 "시민의 신고나 제보가 접수되면 법리검토를 통해 단속과 처벌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