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비리 압수수색 '속도'
저축은행 비리 압수수색 '속도'
  • 충청타임즈
  • 승인 2012.05.08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10곳 추가… 한주저축은행 등 자료 확보
김찬경 미래저축銀 회장 등 4명 체포·구속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8일 영업정지 통보를 받은 미래저축은행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합수단은 이날 미래저축은행 제주도 본점을 비롯해 일부 경영진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서류, 여신관련 서류 등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솔로몬, 미래, 한국, 한주저축은행의 본점과 일부 지점, 경영진 자택 등 3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추가로 자료 확보에 나선 것이다.

합수단은 현재 동일인 대출한도 초과, 대주주 신용공여 자료 등 경영진의 불법 대출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물을 모으는데 집중하고 있다.

합수단은 수사기록 검토와 압수물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다음 주초부터 영업정지 통보를 받은 해당 은행의 임직원들을 차례대로 소환할 방침이다. 이미 합수단은 내사를 진행하면서 일부 저축은행 관계자들은 직접 불러 조사했다.

합수단은 이와 함께 수사착수 이전부터 금융당국으로부터 넘겨받은 솔로몬, 미래, 한국, 한주저축은행의 재무구조 상태와 대출 내역 등 관련 자료를 토대로 자금흐름 분석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합수단은 일부 대주주와 은행장 등 핵심 경영진에 대해선 광범위한 계좌추적 작업을 통해 다른 사람의 명의로 대출금을 받은 뒤 지인의 계좌로 빼돌린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합수단이 일찍 내사에 착수한 미래저축은행의 경우 계좌추적 작업이 거의 마무리 수순인 것으로 전해졌다. 밀항을 시도하다 체포된 김찬경(56) 미래저축은행 회장의 횡령을 포함한 불법대출 규모는 1000억원을 훨씬 웃돌 것으로 수사팀은 추산했다.

이와 관련 김 회장은 영업정지 조치를 앞둔 지난 3일 우리은행 수시입출금계좌(MMDA)에 넣어둔 영업자금 200억원을 임의로 빼돌렸으며, 제3자 명의로 15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은 뒤 충남에 시가 2000억원 상당의 골프장 겸 온천 리조트를 만들어 차명(借名) 보유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난달 미래저축은행 명의로 모 증권사에 예치된 대기업 주식 20여만주(시가 270억원 상당)를 사채업자에게 넘겨 수수료를 제외한 190억원을 받아 빼돌린 정황도 포착된 상태다.

합수단은 또 미래저축은행이 SK 최태원 회장 등에 대해 추가로 불법 대출한 정황이 포착될 경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미 김 회장은 2008년~2010년 최 회장에게 차명(借名)으로 동일인 대출 한도를 어기고 약 1000억원을 대출한 사실이 적발된바 있다.

한편 합수단은 불법 대출이나 횡령 등에 가담한 관계자들에 대해 혐의가 드러나는대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합수단은 전날 수사에 공식 착수한 이후 현재까지 미래저축은행의 경영기획본부장 문모씨와 운전기사 최모씨 등 2명을 구속했으며, 다른 저축은행의 임원 1명을 추가로 체포해 금명간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전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찬경 회장은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된 영장실질심사 출석을 포기했으며, 재판부는 검찰이 제출한 서류를 토대로 영장 심사를 한 뒤 이날 저녁 구속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합수단 관계자는 "저축은행 수사는 기록검토와 더불어 필요하면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것"이라며 "회장이 밀항을 시도한 미래저축은행은 다른 곳과 다르다. 빠른 시일안에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저축은행 중 가장 전력투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