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 설립' 충북 수수방관
'지방은행 설립' 충북 수수방관
  • 남경훈 기자
  • 승인 2012.03.14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총·대선 공약제시-강원·인천도 반영 움직임
"취약한 지역경제 더 위축"… 상공회의소 역할 주목

각 지역마다 외환위기 이후 자취를 감춘 지방은행을 다시 설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으나 충북지역만 수수방관하고 있어 가뜩이나 취약한 지역경제를 더욱 위축시킬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충북의 경우 지난 99년 충북은행이 조흥은행으로 흡수 합병된 뒤 상호저축은행인 하나로가 지방은행을 자처하면서 지역 금융역할을 하겠다고 나섰으나 결국 외지업체로 인수돼 지역내 역할이 미미한 상태로 지역을 기반으로하는 향토 은행의 설립이 발등의 불이 되고 있다.

이런 지방은행 부활 움직임은 19대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지방은행의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본격 논의되고 있어 충북도를 비롯, 청주상공회의소 등 지역 경제계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인근 대전시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총선 정책 과제로 제시한 가운데 강원도와 인천시 등도 지방은행 설립을 총선 등 공약으로 반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총선과 대선 등 주요 정치 일정을 앞두고 주요 지역의 이슈로 등장했다.

대전시는 대전상공회의소, 한국은행 대전충남지역본부, 대전발전연구원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지방은행의 설립에 따른 조사, 연구를 통해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며 경제계와 언론계, 금융계, 학계 등이 참석하는 특별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최문순 지사를 중심으로 지방은행 설립 방안과 관련해 토론회 등을 통해 논의를 구체화 하는 등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다.

인천은 인천시와 인천상공회의소 등 상공인 등을 중심으로 총선과 대선을 지렛대로 활용해 지방은행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도가 직접 나서고 있지 않지만 2008년 5월 경기개발연구원에서 지방은행 설립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지방은행이 있는 곳은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전북, 제주 6곳에 불과한 상태로 충청은행은 지난 1998년, 충북은행은 1999년에 각각 퇴출돼 지역 연고 금융기관은 없다.

이처럼 지방은행을 설립하려는 논의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충북지역에서도 이에 대한 방안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다.

한국은행 충북지역본부의 한 관계자는 "충북지역은 다른 경제비중에 비해 금융이 더욱 취약한 상태로 지방은행의 부활은 지자체와 상공인 등 지역민의 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필요성은 충분히 인정되는데 반해 이를 감당할만한 지역상공인이나 기업이 없다는 것이 상당히 아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내 A사의 대표는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금융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전국기준에 의한 금융소외현상이 지역에 빈발하면서 지방과 서민경제를 지탱하고 금융의 지방분권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지방은행 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