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열정에 감동" 발전기금 1억 쾌척
"학생들 열정에 감동" 발전기금 1억 쾌척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2.03.13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면 전 부통령 며느리 김종숙 여사
장면 전 부통령의 며느리가 충남대학교에 1억원의 발전기금을 쾌척했다.

장면 전 부통령의 차남인 고 장진 서강대 명예교수의 부인 김종숙 여사(78)가 충남대 정상철 총장을 방문해 1억원의 발전기금을 기탁했다.

충남대는 '장진 임해실습 장학회'를 만들어 생물과학과 학생들을 위한 장학기금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고 장 교수와 충남대 학생들과의 인연은 매우 이색적이다. 충남대와 직접적인 인연이 아닌, 학생들의 열정에 감동받아 발전기금 기탁으로 이어진 것.

지난해 9월 별세한 장진 교수는 1954년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생물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64년 서강대 생물학과 교수로 임용됐다.

1981년에는 국민교육헌장 유공으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으며, 1984년에는 서강대 부총장을 지냈다.

은퇴 후 1992년부터 사재를 털어 경남 거제도에 해양생물학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해양연구소를 세우고 소장을 역임했다.

이때 전국 대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시설을 개방했고, 가장 열심히 활용한 대학이 충남대 학생들이었다.

이전까지 충남대 생물과학과 학생들은 임해실습 장소가 없어 매년 여름방학 인근의 초등학교를 빌려 1주일간 임해실습을 해 왔다.

장진 교수의 배려로 1993~2006년까지 한국해양연구소에서 매년 20~30명의 학생과 교수 5명이 해양생물의 다양성과 발생 및 생태 등 현장실습을 할 수 있었다.

2007년 이후 장진 교수의 건강 악화로 연구소 유지와 관리가 어려워 현재는 운영이 중단됐지만, 장진 교수의 타계 후 부인 김종숙 여사는 고인의 유지를 받들어 해양생물학 발전을 위해 충남대 학생들에게 1억원의 발전기금을 쾌척하게 됐다.

충남대 생물과학과 허윤강 교수는 "충남대가 해양생물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신 고인이 작고하기 전에 기부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고 이번에 부인께서 유지를 받들어 기부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