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흡연 NO … 외출시에도 체온유지를
음주·흡연 NO … 외출시에도 체온유지를
  • 임형수 기자
  • 승인 2011.12.18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고혈압 환자 유의 사항
1일 염분섭취량 6g 이하·표준 체중 유지 바람직

근력운동 되레 毒 … 수영·자전거타기 등 효과적

영하의 기온이 지속되고 있다. 추위가 지속되면서 고혈압에 따른 각종 합병증의 위험도 증가한다.

추운 날 체온이 떨어지게 되면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의 혈관이 수축하게 되며, 체온을 올리기 위한 기능들이 혈압을 상승시키게 된다.

이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겨울철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18일 청주성모병원 심장내과 이원익 과장으로부터 혈압 치료의 일반적인 원칙에 대해 알아봤다.

이원익 과장(청주성모병원 심장내과)
◇ 고혈압 치료의 일반적 원칙

고혈압이 경증일 경우(일반적으로 혈압이 140/90 mmHg가 넘지 않고 합병증이 없는 경우) 체중 조절, 염분섭취 제한, 음주 조절과 운동을 통해 조절할 수 있으며, 약물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생활요법은 치료의 근간이 된다.

◇ 금연

흡연은 혈압 자체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담배 한 개비를 피우면 15분 정도 원래 혈압보다 5~10mmHg 상승하게 돼 하루 1갑 정도를 피운다면 5시간 정도 혈압을 상승시키게 된다.

◇ 저염식

염분을 많이 먹는 식습관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혈압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고혈압 환자에게 하루 염분 섭취량은 6g 이하이며, 저염식을 하면 혈압을 5mmHg 정도로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음주 조절

소량의 음주는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건강한 사람이 포도주 종류를 소량 마셨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고혈압 환자가 과음을 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혈압약의 효과도 감소시킬 수 있다.

◇ 운동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몸의 긴장을 완화시킨다. 걷기, 체조, 산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60분가량 일주일에 5일 정도 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피곤을 느낄 정도의 심한 운동이나 역기, 아령 들기 등 근력운동, 몰아서 하는 운동은 좋지 않다.

◇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체중이 늘게되면 혈압도 따라서 높아지게 된다.

의학적인 표준체중은 본인 신장 (cm단위)에서 100을 빼고 0.9를 곱한 수치이다.

특히 비만한 사람이 몸무게를 10Kg 감량하면 혈압은 5~20 mmHg 정도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그 자체보다 이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활태도가 필요하다.

◇ 고혈압 약물 치료

고혈압 약물 치료를 해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꾸준한 진찰과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유지해야 한다.

이 과장은 "잘못된 상식에 따르지 말고, 의사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혈압을 조절해 합병증의 위험에서 자신을 지켜나가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위한 길"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