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생활 편하게…' 행정조직 개편
'주민생활 편하게…' 행정조직 개편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2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송규복기자
대전시는 19일 주민들이 구청 및 동사무소를 방문해 복지업무를 볼 경우 일괄적으로 처리가 가능할 수 있게끔 행정조직이 주민생활 지원서비스 체제로 개편 확대될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에 시는 1단계로 중구와 유성구청을 시범 실시기관으로 선정하고. 오는 7월 1일부터 지역주민들에게 원스톱 맞춤형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청과 동사무소를 복지 기능위주로 대폭 개편하고 구청 각 실·과에 분산되어 있는 복지·문화·체육 등 업무가 통·폐합되어 주민생활지원국으로 개편된다.

동사무소는 정원이 10명 이상인 경우에는 주민생활 지원담당이 설치되고. 정원이 9명 이하인 경우에는 주민생활 지원담당을 설치하지 않는 대신 기존 인력중 1명을 전환 배치한다.

이 사항 등은 자치단체의 조직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각 자치구가 지역실정에 맞게 주민생활지원 조직의 명칭이나 기능을 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에 시는 중구와 유성구에 특별 교부세를 각 2000만원씩 지원한다.

또한 이 사업으로 인한 공무원 직제 증·감은 없으며. 1단계 사업이 성과를 보이면 내년 1월 1일부터 동지역으로 확대하고 내년 7월 1일부터는 전체 읍·면지역까지 전면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으로 인해 주민생활지원행정의 통합성·접근성·신뢰성·효율성 등이 향상되고. 부서별 유사정책으로 인한 혼선과 기관간 중복 서비스를 조정함으로써 자원활용의 효율성이 증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