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덕의 실크로드 견문록 - 시작하며
함영덕의 실크로드 견문록 - 시작하며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1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과 관광문학
"관광이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여행을 하며 오관(五觀)을 통해 의식, 무의식으로 만나는 자연 및 인류의 문화유산을 교감함 으로써 생활의 활력을 얻고자 하는 제반 활동이다"

특히 공간이동 행위로 인한 육체적 위락행위는 물론 인간본성에 내재한 의식, 무의식 세계의 정신적 즐거움을 통해 건전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연마함으로써 인류복지와 평화를 사랑하는 인간본연의 자성을 개발하고 인간성회복과 자기완성을 위한 깨달음의 세계로 가는 여정이다.

관광은 오늘날 우리의 생활 전반에 걸쳐 어벗어서는 안 될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제 문학과 여타 예술을 포용하여 한 차원 높은 새로운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여할 할 때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크로드 견문록'은 여행을 관광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여 문학적으로 새롭게 구성하고 이를 통해 관광문화에 대한 활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관광문학(Tourism Literature)이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여행을 하며 오관을 통하여 만나는 역사, 문화, 풍물, 전설 등의 자연 및 인류의 문화유산을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문화적 상상력과 향기를 사실적으로 구성하여 관광자로 하여금 미지의 세계에 대한 정서적 공감대와 관광욕구를 불러 일으키고 여행을 통해 평화를 사랑하는 인간성 함양과 보람있는 관광여행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인 문학활동"이라 칭하고 싶다.

이같은 새로운 관광문학의 개념을 바탕으로 실크로드 견문록을 집필하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