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첨복단지 조성 사업 탄력
오송 첨복단지 조성 사업 탄력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1.08.07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이달안 국토부 실시계획 승인 계획
다음달부터 민간 R&D 시설 등 건립 가능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첨복단지와 중복 지정됐던 외국인투자지역이 해제된 데 이어 이곳에 연구개발(R&D) 시설 건립 등이 가능해졌다.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난 5일 오송 외투지역 30만1759㎡를 연구시설로 바꾸는 내용의 개발계획 변경 사항을 고시했다.

도는 이달 안에 국토부로부터 실시계획 승인까지 얻어낸다는 계획이다.

실시계획 승인 절차까지 마무리하면 다음 달부터는 외투지역엔 첨복단지 핵심시설인 커뮤니케이션센터와 벤처연구센터, 민간 R&D시설 등을 건립하거나 유치할 수 있게 된다.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커뮤니케이션센터 등이 들어서는 이곳은 첨복단지의 지휘부라 할 수 있다.

첨복단지는 4개 구역으로 나눠 조성된다. 우수한 기초연구 성과를 임상단계 제품으로 연계시켜 응용·개발연구의 중심단지를 만든다는 계획에 맞춰 전체 부지를 핵심인프라구역, 연구지원시설구역, 연구기관 입주구역, 재단과 편의시설 구역 등이다.

현재 커뮤니케이션 및 벤처연구센터 등을 비롯해 각종 편의시설에 대한 설계 용역을 진행 중이다. 바로 공사 발주에 나서 오는 2013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오송 커뮤니케이션은 연면적 5만4186㎡에 2000여명을 수용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오송 외투지역의 해제에 이어 다음 달부터 연구개발 시설의 입지가 가능해져서 첨복단지 조성 사업이 활기를 띠게 됐다"며 "계획대로 모든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외투지역 해제로 외국 기업 및 연구소 등의 유치를 위해 새로운 외투지역이 필요한 만큼 추진 중인 개별형 외투지역이 신규 지정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지난달 14일 '외국인투자유치위원회'를 열고 오송 첨복단지에 겹쳐 있던 외투지역의 지정을 해제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4월 외국계 생산시설을 유치하도록 돼 있는 외투지역과 연구개발시설만을 입주토록 하는 첨복단지가 기능을 달리하는 점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충북도와 지경부, 보건복지부 등이 이중 지정에 대한 문제를 빠른 시일 안에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