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척결은 공직자들의 참여가 좌우
비리척결은 공직자들의 참여가 좌우
  • 박병찬 <칼럼니스트>
  • 승인 2011.08.03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읽기
박병찬 <칼럼니스트>

공직 인사비리 의혹이 또 터졌다. 충주시 얘기다. 인사 관계자는 근무평정을 조작했고, 감사 관계자는 이를 묵인했다고 한다. 새삼스러운 일도 아니다. 승진과 보직을 사고파는 인사비리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런 비리가 충주시만의 얘기가 아니라 다른 기관·단체에서도 관행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사비리는 그 특성상 많은 조직이 안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다.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근원지를 찾아 뿌리 뽑고 씨를 말려야 한다. 그 핵심은 인사·평정권자 및 실무자, 그리고 주변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급기관 관계자 등이 아닐까 한다.

인사·평정권자를 잘 감시 감독해야 한다. 인사비리의 몸통이 돼 왔기 때문이다. 평소 언행 및 접촉인물, 관련소문 등을 관심 있게 봐야 한다. 근무평정, 명절, 애경사, 해외여행 등 특정 시기 동정을 특히 잘 봐야 한다. 그러면 웬만한 비리징후는 인지할 수 있다. 방법은 다양하겠으나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 상급자의 일거수일투족은 그 주변에서 가장 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상급기관 간부나 인사 관계자 등 주변영향력자의 인사개입도 척결해야 한다. 예하기관 인사권자나 중간평정권자에게 향후 중용이나 승진 등 혜택을 주겠다는 뉘앙스를 풍기며 자신과 이해관계가 있는 특정인의 근무평정·승진을 청탁하는 부당한 압력행위 말이다.

근무 인과·학연 등 인맥에 의한 ‘내 사람 봐주기 식’ 인사도 없어져야 한다. 특히 조직 내에서 공공연하게 나는 “누구사람이다. 누구를 승진시키겠다”며 자기 과시적인 언행을 하고 다니는 몰지각한 간부는 도태시켜야 한다. 이런 생색내기는 금품상납은 물론 부하직원을 몸종처럼 만들 소지가 있는 데다, 기타 구성원의 근무의욕을 저하시키고 내부갈등을 조장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말도 안 되는 이런 작태들이 아직도 공직사회에 잔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작태로 승진한 일부 인사·평정권자들이 아직도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마인드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인사계통 근무자나 인사·평정권이 있는 간부급에 대한 중단 없는 전방위적 감시 감독과 필벌(必罰)이 필요한 이유다.

공직사회에 대한 사정(査正)은 연중 지속돼야 한다. 위로부터 말이다. 특히 근무평정이나 승진·보직을 가지고 장사하는 자, 즉 잘못된 잣대를 가진 인사·평정권자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아지기 때문이다. 사정기관, 언론, 사회단체 등 모두가 합심해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간부급 공직자들의 자정노력도 절실하다. 우선 잣대를 분명히 해야 한다. 매사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 외압을 거절할 수 있는 소신과 용기도 필요하다. 솔선수범과 언행일치는 필수다. 약속은 지켜야 한다. 그래야 존경받는 참리더가 될 수 있다. 리더십의 핵심은 신뢰이기 때문이다. 말과 생각이 아닌 실천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공직사회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부, 특히 상급자의 비리를 감싸는 것이 충성이고 미덕인 시대는 끝났다. 비밀도 아니다. 부당한 것은 고(告)해야 한다. 썩은 부분은 도려낼 수 있도록. 그래야 직무에 충실하고 있는 대부분의 공직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