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FEZ 대대적 손질 불가피.
충북 FEZ 대대적 손질 불가피.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1.07.21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민간평가단 '도 계획안' 낮은 점수
개발방식 전환 등 대책 미흡땐 제외될수도

충북도가 경제자유구역(FEZ)에서 오송1생명과학단지와 오창2산업단지를 제외키로 한 가운데 나머지 지구에 대한 대대적인 보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에 올린 충북 FEZ 계획안에 대한 지경부 민간평가단의 종합 의견은 '접근성과 개발 콘셉트는 좋지만 경제적 타당성과 사업의 조기실현 가능성은 낮다'로 요약된다.

민간평가단은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입지는 좋으나 사유지가 많아 수익성이 낮고 개발을 위한 PF(프로젝트파이낸싱)가 어렵다'는 의견을 냈다.

도가 수정안을 내기 전에 개발방식을 바꾸거나 사유지를 매입해 놓지 않으면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오송 바이오밸리는 '오송1산단은 88.7% 분양 완료, 외국인투자를 위한 용지공급 곤란, 오송역세권은 외국의료기관 유치 법적요건 미비'란 지적 사항이 나왔다.

오창 BIT융합지구(오창2산단)는 '분양률이 이미 77%에 이르고, 산업용지는 이미 분양이 완료돼 부적합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주거용지만 남아 있는 상태여서 제외 대상이란 뜻이다.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복합지구는 '사유지 비중이 높고 지구지형(충북선 경우를 의미)상 향후 확장 곤란'이란 평가가 내려졌다.

증평의 그린IT전문단지는 '구체적인 외국인투자 계획이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충주 에코폴리스의 경우 '개발계획의 내용이 미흡하고 친환경 계획이 필요하다'고 지적돼 일부 사업 면적의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오송 BIT지구와 오송1산단은 대상 지구에서 떨어져 나가고, 충주 에코폴리스 중 일부 지역도 축소하는 수정보완 작업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청주테크노폴리스와 오송 역세권·첨단의료복합단지, 항공정비복합지구, 그린IT전문단지, 충주에코폴리스 등을 최종 계획안에 포함해 지경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10월 이후 경제자유구역 심의위를 열어 충북 FEZ의 지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김종록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지경부는 향후 발전가능성과 재원조달이 가능한 일부 지구에 한해 경자구역으로 지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외국의 교육·의료기관 유치를 위한 관련법령 개정 등이 선결과제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안(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 3월15일 오창BIT융합지구, 오송 바이오밸리, 항공정비복합지구(청주공항), 청주테크노폴리스, 그린IT전문단지(증평), 충주에코폴리스 등 4개 시·군(청주·청원·충주·증평) 6개 지구 25.95를 FEZ 예정지구로 하는 내용의 '충북 FEZ 개발계획 수정안'을 지경부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