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철도대 통합 적대적 M&A"
충주대-철도대 통합 적대적 M&A"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1.06.30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충북지사 문제점 조목조목 지적
이시종 충북지사(사진)는 지난달 30일 "의왕시와 의왕시민 입장에선 (현재 충주대가 제시하고 있는) 충주대-철도대 통합(안)은 (기업 인수합병에 비유하면) 성공적인 적대적 M&A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의왕시로서는 정원 500여명의 전문대(철도대)가 4년제 국립대학으로 승격하는 데다 대학원까지 두게 되는 것"이라며 충주대 통합안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충주대 통합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그는 "현재 통합안에는 교양과목을 충주, 증평, 의왕캠퍼스 어디에서든지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충주대 전체 학생의 70%가량이 수도권출신이다. 수도권출신 학생들이 교양과목을 듣기 위해 의왕캠퍼스로 갈 것이 분명하고, 뒤따라 교수들도 따라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분석해 보면 충주대 1, 2학년 중 상당수, 즉 3000여명이 의왕으로 빠져나가게 되는 셈이다. 수도권학생 1인당 연간 등록금 400여만원과 생활비 등 1500만~2000만원을 충주에서 쓴다. 그런데 이들이 빠져나간다면 충주지역경제는 연간 400억원가량이 줄어들게 된다."

"충주지역 연간 고추생산액이 120억원, 벼생산액이 540억원, 복숭아생산액이 380억원이다. 400억원이 줄어든다는 것은 지역경제에 매우 큰 악영향이다. 그래서 충주와 증평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주대가 통합조건으로 교명을 '한국교통대학교'로 전환할 방침인 점과 관련해서는 "교명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 성(姓)을 바꾸는 것과 같다. 내가 서울(철도대가 경기도 의왕에 있는 점을 의미)로 간다면서 '이시종'을 '김시종'으로 바꾸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두 대학이 현재방침대로 통합되면 교통대 음악학과, 교통대 간호학과, 교통대 독일어과로 불릴 텐데 어울리느냐"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또 "충주대는 국립대고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다. 따라서 충주대의 주인은 충주시민"이라며 '학교 구성원의 합의만 있으면 통합이 가능한데 도지사가 제동을 걸고 있다'는 논리를 정면 반박했다.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한나라당 윤진식 국회의원(충주)와의 정쟁구도에 대해서도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윤 의원과 나는 친구다. 내가 충주시장에 나갈 일도 없고, 윤 의원이 도지사에 출마할 일도 없다. 앞으로 싸울 일 없는 사람이다. 아무런 이해관계 없는 윤 의원과 나를 연결해 정치적으로 몰아붙여서야 되겠느냐"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지방대가 수도권으로 향하는 점에 대해 시·도지사가 책임지란 것이 바로 '수도권정비계획법'의 기본정신이다"라며 "지사로선 충주시민과 증평군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 찬반의견을 낼 수밖에 없다"고 기존입장을 재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