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김성규 의원의 경우
청주시의회 김성규 의원의 경우
  • 한인섭 <사회부장>
  • 승인 2011.06.08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한인섭 <사회부장>

'검찰發 밀도살 병든 소 파문'에 청주시의회 김성규 의원이 한가운데 놓여 있다. 밀도살 병든 소로 해장국을 만들어 부당이득을 챙긴 사실에 대한 시민 분노와 배신감은 이제 그가 어떤 선택을 할지 눈을 치뜬 채 바라보고 있다.

김 의원이 문제의 해장국집 법적 대표자는 아니다. 하지만 시의회 발행 의원 수첩에 해장국집 본점 운영을 경력으로 사용했고, 민주당 확인 결과 선거 공보물에도 같은 내용을 기재했다. 선거과정에서 그는 60년 전통의 해장국 집 운영자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시민들의 속을 풀어주는 '진국' 역할을 하겠다는 취지의 슬로건을 내걸기도 했다. 토지와 건물, 상표권(상호권)도 그가 소유한 것으로 밝혀졌다.

비난이 쏟아지자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엊그제 김 의원이 탈당을 했다는 짤막한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한나라당에 더 이상 누를 끼치지 않고 백의종군하겠다"는 그의 입장을 존중해 탈당계를 받아들였다는 게 이유의 전부였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김 의원을 정리했으니 더 이상 정치적으로 악용한다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의원이 밝힌 이번 사건의 입장은 이렇다. 도의적 책임 정도는 지겠지만, 가족에게 맡겼던 일이라 직접적 책임이 없다는 것이다. 한발 뺀 정도가 아니라 분명한 선을 긋고 싶다는 소리인데 과연 그럴 일인가. '음식을 속이면 3대가 망한다'는 격언은 다소 격해 보이지만, 음식장사를 하는 업계 스스로 내건 결의이다. 그러니 손님 입장에선 어떨까. 당연히 그 이상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게 마련이다.

시의원이 연루된 일이라 한나라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들이 한두 차례씩 내놓은 성명에도 빠지지 않았던 내용은 '먹을거리'로 장난친 사실에 대한 분노였다. 민주당은 '반사회적·반인륜적 범죄'라고 규정했고, 민주노동당은 '세상에서 가장 용서받지 못할 일 중에 하나가 먹을거리로 장난 치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국민참여당 역시 '가장 큰 반사회적 범죄는 사회 구성원 불특정 다수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먹을거리에 관한 범죄'라는 점을 환기했다.

이번 일이 터진 후 본사를 비롯한 지역 언론사에는 '병든 소 해장국' 상호 문의와 분노를 삭이지 못한 시민들의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언론이 상호를 밝히지 않아 양심껏 장사했던 해장국집 업계 전체가 외면을 받고 있다는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

2008년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 협상과 광우병 논란은 100일간 국민들을 거리로 쏟아지게 할 정도로 하자 있는 '먹을거리'에 대한 우리 사회의 경계심은 각별하다. 동시에 정서적 친밀감이나 가장 선호하는 육류 역시 쇠고기이다. 그래서 조상 제사의 으뜸 제물로 쓰인다. 이런 판에 해장국에 병든 소를 사용했으니, 더 말할 게 없는 지경이다.

검찰 조사 결과 밀도살 한우, 육우는 결핵 등 인수공통전염병에 걸려 항생제 덩어리였다고 한다. 그동안 판매한 분량은 12만 9000명분이었다. 문제의 해장국집은 생계형 운영 형태도 아니었다. 전국 20여개의 체인점을 지닐 정도로 이미 기업화됐다. 그러나 '토종 브랜드'는 '추락'을 자초했다.

김 의원은 이번 일에 대해 한발 비켜선 자세를 취하며 '봉사하는 삶을 살겠다'거나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화가 치밀어 격앙돼 있는 시민들의 정서를 몰라도 한참 모르는 소리이다. 시의회도 마찬가지이다. 김 의원 개인 일이라 치부할 게 아니다. 최소한의 자정능력이 있다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