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의 성패
여성친화도시의 성패
  • 안병권 기자
  • 승인 2010.12.14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병권 부국장 (당진)

'여성친화도시' 또는 '가족친화도시'를 향한 지방자치단체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여성친화도시는 지난해 익산, 여수시에 이어 올해 서울 강남구, 수원, 시흥, 강릉, 청주시, 대구 중구, 달서구와 당진군이 지정됐고, 김해시와 양산시는 지난달 17일 후보 지정을 받은 바 있다.

여성친화도시는 1970년대에 북미 여성운동가들이 제시한 개념으로 안전성, 접근성, 편리성, 쾌적성을 갖춘 도시를 말한다. 1981년 캐나다에서 일어난 '밤길 안전하게 다니기' 차원의 캠페인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1990년대는 여성들이 공공공간에서 보다 안전하게, 적극적으로 활동활 수 있도록 정책적, 사회경제적 시책들을 시행하는 흐름으로 이어졌다. 여성친화도시의 핵심은 약자를 위한 배려다.

아무리 여성들의 권익이 향상되고 영역이 확장되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여성에게 기회가 똑같이 주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각 지자체가 이런 측면에서 여성친화에 한발 더 다가가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다.

지자체가 진정으로 여성들을 위하고 여성들의 사회적 권익을 생각한다면, 보육사업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자녀와 직업 두 가지를 가지려 해도 사회적인 현실이 자녀와 직업, 둘 중에서 하나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기 일쑤다. 지난달 20일 '2010 전국 보육인 대회'에서 지난해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된 여수시가 보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보육사업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수상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여수시는 평가 결과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따른 '전국 제1의 영유아 보육도시'육성 기본계획을 수립, 야간보육시설을 확대 운영하고 저소득층 밀집지역과 농어촌 보육시설 취약지역에 국공립 보육시설 3곳을 확충한 것 등이 수상 이유로 꼽혔다.

이는 전국에서 군 단위에서 처음으로 여성친화도시에 선정된 당진군이 눈여겨 볼 대목이다. 전국 기초단체중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입하는 인구 대부분은 젊은층으로 자녀 보육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자녀출산보다는 개인의 여가 활용과 노후 생활준비를 위해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경제활동이나 직업을 갖기를 원하는 여성이 85%를 넘는다는 통계를 볼 때 다양한 직업에 걸맞은 특수한 보육시설과 양질의 보육교사, 그리고 보육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국민들은 보육과 관련된 산업의 개발을 통해 지속성 있는 사회적 고령화 일자리(보육도우미, 출산도우미 등) 창출까지 요구하고 있다. 실제 출산여성이 요구하는 효율성 있는 보육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가장 원초적인 보육은 말 그대로 보호와 교육이 되어야 한다. 여성친화의 성패는 여기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성친화도시에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여성전용 주차장, 여성전용 화장실 등도 물론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없이 외적인 실적에 연연하면 보여주기 위한 행정에 지나지 않는다.

선심성 정책으로보다는 정책 결정자들의 시대상황에 맞는 사고방식이 우선 요구된다.

오는 2011년 여성시대 원년을 표방한 당진군이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여성정책 관련 예산의 확충이 절실하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예산의 뒷받침이 없이는 결실을 맺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제 여성친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여성이 안전하고 행복해야 사회가 건강해진다. 오는 2014년 지자체 여성정책 사업의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야심찬 당진의 '여친 프로젝트'의 결실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