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 영광의 '자취' 창의적 인재의 '산실'
60년 영광의 '자취' 창의적 인재의 '산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12.13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서비스품질지수 1위·특성화분야 최우수 선도
장학금 수혜율 51%… 오창 제2캠퍼스 조성 추진도

개교 60년을 맞이한 충북대학교는 '진리, 정의, 개척'이라는 모토 아래 개교한 지 60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한 지 33년이 되었다.

학생은 2만4000여명, 13개 단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까지 갖춘 대한민국의 핵심대학으로 변모했고, 한국표준협회 서비스품질지수 1위를 차지하는 등 외부의 평가에서도 최우수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내외적으로 발전된 모습들이 실질적 수요자들인 학생 및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사람이 중심인 대학

2010년 김승택 총장 취임과 함께 국립대학으로서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이라는 교육의 보편적 목표의 실현에 진력하면서, 충북지역에 자리 잡은 학문 공동체로서 개성 있는 지역사회 문화의 창달에도 혼신의 힘을 기울여 왔다.

이와 더불어 인성교육, 기초 학문 역량, 외국어 교육, 합리적인 학사행정을 강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사람이 중심인 대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충북대생 두 명 중 한 명이 장학생일 만큼 넉넉한 장학혜택(장학금 수혜율 51%, 연간 약 185억원)은 충북대학교의 또 다른 장점이자 자랑이다.

◇ IT·BT로 특성화된 대학

충북대학교는 특성화분야 최우수 선도대학으로서 'IT분야 및 BT분야'에서 '정보기술, 차세대부품, 바이오 신약, 응용바이오소재, 나노바이오, 국가위기, 저탄소녹색성장분야 등 대학의 본질적 기능인 연구·교육·사회봉사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 인재의 양성과 공급 역할을 강화해 왔다.

이를 위해 지역주체들 간의 협력체(대학 컨소시엄의 구성, 대학협의체, 지역협의체 등)를 구성·운영하고, 산업현장의 인력수요를 충족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운영, 대학과 지역 소재 기업 간의 인적교류 및 산·학·연 참여기업의 확대를 끊임없이 추구해 왔다.

오창 과학산업단지(IT), 오송 생명과학단지(BT), 충청북도와 연계된 산·학·관 협동은 앞으로 많은 성과가 기대된다.

이러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충북대는 BK21, BIT연구중심대학육성사업, WCU(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육성사업),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등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IT, BT 등의 사업에 있어서 우수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 넓고 아름다운 캠퍼스

충북대학교의 또 하나의 자랑은 도심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30만평에 달하는 드넓은 캠퍼스다.

또한 오창에 제2캠퍼스도 추진 중이며, 녹지공간이 부족한 청주 도심에서 충북대학교의 푸른 캠퍼스는 24시간 도시민에게 개방되어 있어 시민의 쉼터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전기공학부 자체평가 1등 소비자학과 충청권 유일

충북대 최우수학과 소개

전자정보대학 전기공학부가 학교 자체 학과(전공) 평가에서 최우수학과(1등)로 선정됐다.

전기공학부는 국가 기간산업과 첨단 신기술 분야들을 포함하는 교과과정이 갖춰져 있으며 분야별로는 신기술로 부각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뿐만이 아니라, 전통적인 전기공학 분야인 자동제어, 전기재료 및 고전압 방전, 전력전자, 디지털 신호처리, 반도체 소자 및 집적회로, 전기기기, 전력계통/에너지시스템, 플라즈마 응용, 신호 및 영상처리, 디지털 공학 분야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전기공학부는 국책 공과대학 중점지원사업, BK21사업, 한전 기초인력양성사업, 차세대 전력산업기반기술 인력양성(NURI)사업, 2단계 BK사업, 전력IT으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교육사업 수행과 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효율적인 전공운영체제와 교육시스템이 정비되어 있으며,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이 정착되어 있다.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소비자학과는 충청권에서 유일한 학과임은 물론 전국 국립대학 중 충북대와 서울대에만 설치되어 있는 매우 차별화되고 시대를 앞서가는 학과이다. 2010년 신입생 모집에서는 29대 1의 높은 평균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학에 대한 높은 사회적 요구도를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소비자학과는 소비자의 복지 향상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의 경제생활에 필요한 재무관리 전문인과, 소비자의 구매선택을 돕고 소비자피해구제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소비자상담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학과는 종합적인 재무설계를 위해 필수적인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ing Korea) 자격증의 교육인증기관으로서, 소비자학과에서 재무설계 관련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AFPK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교육과정을 별도로 받지 않아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