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와 사회복지
지방선거와 사회복지
  • 황명구 기자
  • 승인 2006.05.1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우리사회는 5·31선거 열풍 소용돌이 속에 있는 것 같다. 지역정가는 물론 각종 언론매체는 선거에 대한 내용으로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사람들 또한 삼삼오오 모이면 ‘누가 도지사가 될 것인가. 누가 시장이 될 것인가. 누가 의원이 될 것인가’에 관심이 높다.

그러나 사회복지계는 좀 다른 것 같다. 바람과 달리 선거는커녕 당장 자기가 맡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문제를 분석하고 각종 대안 프로그램을 구상, 실행하느라 정신이 없다. 마치 이것이 사회복지의 전부인양 말이다.

필자를 비롯해 사회복지 일을 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다. ‘지방선거와 우리의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종사자와 지방선거, 사회복지기관과 후보자, 일반시민과 지방선거와 사회복지’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우리가 하는 모든 사회복지일과 지방선거는 어떤 관계일까?

매선거때마다 모든 정치인들은 국민의 복지를 말하고 공약으로 내세운다. 그 말이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과 직결되는지는 모르지만, 후보공약에 꼭 나오는 문구들이다. 그러나 정작 당선 후는 어떠한가. 여론조사를 보면 대다수 국민은 회의적이라 답한다. 특별한 것처럼 내건 사회복지공약 또한 마찬가지이다.

빛 좋은 개살구 같은 존재로 전락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것은 모든 국민과 사회복지인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철저한 후보검증을 통해 선거에 임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결과이다. 특히 사회복지인들은 ‘예산이 줄었다. 시설이 점점 어려워진다. 사회복지근무조건이 너무 열악하다. 변화된 것이 없다. 다른 시·도보다 사회복지수준이 낮다’등을 말할 자격이 있는가. 지역사회복지계를 보면 개인적으로는 노력했는지 모르지만 전반적으로는 노력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타 시·도는 ‘복지시장, 복지도지사 만들기’에 벌써부터 힘을 쏟았고 결과물도 상당히 많이 나왔다.

지난달 행동하는 복지연합 주최로 열린 ‘충북사회복지계 5·31지방선거 대응세미나’에서 발제자는 사회복지계가 나서야 할 때라고 말한다.

후보자들이 제대로 공약을 만들고 실천할 수 있도록 관심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선거후에도 제대로 공약을 실행할 수 있도록 각종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보내야 한다고 했다.

필자는 생각한다. 5·31지방선거와 사회복지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따라서 이번 5·31 선거때 사회복지계의 역할을 기대하고 싶다. ‘복지도지사, 복지시장, 복지의원’를 우리손으로 만들어 보기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