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숫자가 중요한가?
청년 일자리, 숫자가 중요한가?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0.10.18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일할 만한 청년은 놀고, 일하고 싶은 장년층은 회사에서 나가라 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정부가 나섰다. 정부는 최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고 2012년까지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청년 일자리 7만개를 만든다는 계획을 골자로 한 '청년 내일 만들기 제1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충북도 또한 18일 2011년 7월까지 청년 창업 지원, 중소기업 취업 지원, 해외 취업 등 3개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을 벌여 모두 57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을 밝혔다.

정부나 지자체가 나서서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보겠다는 발표에 일각에선 '언 발에 오줌 누는 정책'이라는 싸늘한 반응이다. 왜 일까?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이 발표한 국정감사 자료 '입학사정관제 3년 실태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1일 기준 전임 입학사정관의 비정규직 비율은 75.5%(428명 중 323명)였으나 9월1일 기준 78.3%를 기록, 5개월 사이에 2.8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혔다.

대학에서 잠재력 있는 인재 선발을 위해 채용한 입학사정관의 70% 이상은 석·박사 출신이다. 이런 엘리트들조차 10명 중 7명이 비정규직이다. 몇년 전 입학사정관 제도를 도입한 배경에 일자리 창출 효과도 물론 포함됐을 것이다. 일자리는 늘었지만 직장은 아니다.

구직자에게 일자리는 곧 직장이다.

쉬고 있는 청년 30만명 시대, 비정규직도 일자리라며 숫자를 내세우며 생색내는 정책보다는 구직자들이 평생 직장으로 여기며 근무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까지 챙기는 세심함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