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소통강화
당·정·청 소통강화
  • 김영일 기자
  • 승인 2010.08.23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당정협·당정정책협 정례화
9인회의·실무회의서 의견 조율

여당과 정부, 청와대가 고위 당정 협의회나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거나 현안발생시 수시로 개최하여 소통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이들 협의체가 실질적인 회의체가 될 수 있도록 운영에 내실을 기할 것으로 보인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당·정·청 소통강화 방안과 관련해서 청와대와 당과 정부가 다각도로 협력을 해서 준비를 해 왔다"면서 "주요 법률개정과 정책의 성공적 집행을 위해 소통과 이해와 협조가 필요해서 기 발표해 드린 내용이 대통령과 당 대표 월례회동, 당·정·청 9인 회의"라며 소통강화 내용을 설명했다.

또 김 대변인은 "이것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정책협의회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두 가지 회의체가 계속 가동될 것"이라면서 고위 당정협의회와 당정정책협의회가 강화됨을 부연 설명했다.

고위 당정협의회는 당에서 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정책위의장 등이 참여하고, 정부에서는 국무총리와 관계 장관들이 참여하게 되며, 청와대에서는 대통령실장, 정책실장, 정무수석, 그리고 다른 관계수석들이 참여하여 35~40명이 참석하게 된다. 월 1회를 원칙으로 하고 국무총리와 당 대표가 공동주재를 하고 장소는 총리공관과 국회에서 교차로 개최할 예정이다.

당정정책협의회는 당에서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하고 정부에서는 장·차관과 관련 실국장, 청와대에서는 정책실장과 정무수석 및 관련 수석들이 참여하며, 주요 현안 발생시 수시로 개최해서 주요 법령관련한 의견도 조율해 나갈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고위 당정협의와 정책협의회는 국무총리 훈령 제506호 '당정협의 업무 운영규정'에도 적시되어 있다"면서 "이것들을 보다 앞으로 활성화해 나가서 정기국회 때 민생운영이나 국정운영과 관련된 것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겠다는 의미로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