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균형발전과 충북내 불균형
국토균형발전과 충북내 불균형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0.08.02 0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하면서까지 강행처리하려고 했던 세종시 수정안이 결국 부결된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국토균형발전을 염원하는 지방민들의 바람이 투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반면, 수도권 위정자와 주민들은 아직도 세종시 원안의 부당성과 수정안의 당위성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지방민들로서는 어처구니 없는 발상이지만 말이다.

그런데 현재 충북도내 정치, 경제, 사회부문을 살펴보면 이 같은 수도권 위정자와 주민들의 생각과 일맥상통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수부도시인 청주를 중심으로 모든 일이 처리되는 게 절대선(絶對善)처럼 비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며칠 고속철분기역 명칭을 두고 불거진 '오송역'과 '청주오송역' 논란은 충북에서 인구나 경제규모, 정치력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청주'라는 브랜드를 차용하자는 게 주요한 논리였다.

비약인지는 몰라도 '청주오송역' 논리대로라면 잘 알려지지 않은 신생 세종시로 대부분의 국가행정기관이 옮겨가는 것은 불합리하다. 사조직 논란이 불거졌던 충북도의회내 '과제수행팀'에 대한 도의회의 해명에도 이 같은 시각은 존재한다.

청주권 의원을 중심으로 과제팀이 꾸려졌다는 지적에 대해 도의회는 "상임위원회별로 고루 참여하면서도 비회기 중에도 수차 만나 논의하기 위해 비교적 의회 가까이 거주하는 의원 중심으로 자리를 마련했다"고 해명했다.

결국 비청주권이나 군소정당 의원들로서는 민주당 소속 청주권 의원들이 이미 한 차례 논의를 통해 거른 정책을 놓고 또다시 논의를 벌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수도권을 향해 국가 또는 국토균형발전을 요구하기 이전에 지역 내에서 이 같은 불균형 현상이 빚어지고 있지 않은지 살펴보는 자아성찰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