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폴리스 어떻게 되가나
테크노폴리스 어떻게 되가나
  • 한인섭 기자
  • 승인 2010.07.13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한인섭 사회부장

청주테크노폴리스 사업 추진이 금융위기 탓에 난항을 거듭한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일이다. 최대 현안사업으로 꼽혀 잘돼야 한다는 공감대와 경기여건이 호전되면 자연스레 해결될 일이라는 막연한 낙관론이 있었던 게 최근까지의 상황이었다.

하지만 자본금까지 바닥을 드러냈다는 사실은 간단치 않아 보인다. 민선4기 막바지 기업도시 전환을 골자로 한 세종시 수정안이라는 파고(波高)도 호재라 강변했던 게 청주시 입장이었던 점에서 더욱 그렇다.

2008년 6월 (주)청주테크노폴리스와 자산관리회사 설립과 함께 본격화된 이 대형사업은'제대로 될까'라는 의구심이 만만치 않았으나 하이닉스를 낀 산업단지여서 '애드벌룬 띄우기'는 먹힐 수 있었다.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수도권 규제완화, 하이닉스 투자 축소라는 국내외 악재에도 잘될 것이라며 콧노래를 부르다시피 했지만, 사업구역 토지주를 제외하곤 별반 토를 달지 않았다.

과연 그럴 일이었을까. 가장 최근 벌어진 한두 가지만 되짚어 보자. 2010년 1월 18일 청주시와 (주)청주테크노폴리스는 국책은행 한국산업은행을 통해 PF자금을 상반기에 조달해 하반기 보상 착수와 공사를 착공하겠다고 브리핑했다. 청주시장이 중앙관계 주요인사 내방 때 이 문제를 건의해 산업은행 관계자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얻어 5월쯤에는 실시계획인가 승인을 받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당시 발표 내용을 따지자면 이미 지난달부터 보상이 시작됐어야 했다. 산업은행과 주주사들이 테크노폴리스가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하에 조기 추진 의사를 밝혔다고 한술 더 떴다.

지난 3월 8일에는 중앙부처와 협의 끝에 건설분야 국비 1000억원을 확보했다고도 발표했다. 이 중에는 청주테크노폴리스 단지내 공업용배수지(7000㎦/hr)와 생활배수지(1만㎦/hr) 용수공급시설 설치비에 소요될 139억원의 예산지원도 약속 받았다 또 한 차례 자랑했다.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벌어진 브리핑 내용에 제시한 일정은 모두 시한이 지났다. 공업용·생활용 배수지 예산 역시 실시계획 승인이 나지 않아 내년 예산 반영이 어렵게 됐다.

지방선거가 끝날 무렵 상황은 달라졌다. 이미 청주시가 출자한 현물 20억원 외 주주사들이 출자했던 80억원의 자본금은 동이 난 상태였다. 실시계획과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교육영향평가 등 각종 용역과 임직원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탓이다. 고액 연봉의 임원 '무보수 교체'라는 자구책을 내놓았다.

문제는 일이 이렇게 되도록 청주시와 (주)테크노폴리스는 공수표만 남발한 점이다. 줄잡아 1조2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야 하고, 보상비만 8000억원에 달하는 지역 최대현안 사업은 겉과 속이 이렇듯 달랐다. 정확한 투자수요 예측과 일정이 추진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금융위기도 큰 원인이었지만, 모든 탓을 외부요인으로 돌리긴 설득력이 떨어진다. 사업구역내 주민들이야 사업을 계속 추진할지, 포기할지 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격앙된 반응들을 보이고 있다. 이해당사자들 외에도 과연 이 사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 하는 이들은 한둘이 아니다.

테크노폴리스가 지역경제의 젖줄이 될지, 독이 될지는 여러 변수가 있다. 적어도 일이 이쯤에 이르렀다면 정확한 진단과 진솔한 대책을 내놔야 할 것 같다. '잘할 테니 기다려 달라'는 식은 더 이상 설득력을 지니기 곤란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