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총장선거 직원참여율 놓고 '진통
한밭대, 총장선거 직원참여율 놓고 '진통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4.10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한밭대가 차기 총장선거에서 직원참여율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9일 한밭대 교수평의회 및 한밭대학교발전을 위한 직원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등에 따르면 3차례 열린 교수-직원간 협상이 최종 결렬됐으며 지난 7일 오후 4시 열릴 예정이던 교수평의회 전체회의가 직원들의 원천봉쇄로 무산됐다.

교수평의회가 총장후보자추천 규정에 직원참여비율을 삽입하기 위해 수 차례에 걸쳐 공대위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최종 결렬되자 독단적으로 심의에 나선게 발단이 됐다.

직원들에 대한 투표권을 교수대비 기준으로 하자는 교수들의 입장에 대학별 교수 및 직원수가 차이가 있는 만큼 순수한 직원참여율로 정해야 한다는 직원들의 주장이 맞서고 있는게 쟁점의 키워드다.

첫 번째 협상 테이블에는 교수평의회가 1차 9.5%, 공대위가 19.5%를 각각 제시했다.

공대위의 주장은 전체 직원의 30%에 해당하는 수치. 결국 양 집단은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어 평의회가 1차 11%, 공대위가 17.5%안을 각각 제시하며 여전히 큰 입장차만을 확인한데 이어 지난 6일 평의회가 1차 12%, 2차 11%, 3차 10%안을, 공대위가 1차 15.5%, 2차 15%, 3차 14.5%안을 각각 ‘마지노선’으로 내놨다.

공대위측이 제시한 1차 15.5%안은 최근 총장선거를 치른 충남대, 충북대, 공주대와 한밭대와 같은 국립 산업대체제인 한경대, 충주대 등 5개 대학의 순수 직원참여비율 평균치. 공대위는 교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충남대의 경우 교수 800여명 중 10%만 보장해도 80명이 참가할 수 있으나 한밭대는 교수가 237명에 불과해 평의회 주장대로라면 일반직(전체 135명) 참여비율이 터무니없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그동안의 협상을 중지하고 직원들의 힘을 모아 대학민주화에 앞장서겠다”며 “직원들의 합의없이 진행되는 총장선출 과정은 원천봉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평의회측은 대다수 대학들이 직원참여비율을 교수대비 기준을 근거로 하고 있다며 공대위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태세다.

평의회 관계자는 “원만한 합의도출을 위해 직원들의 주장을 경청하고 인내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직원측 주장은 교수들이 수용하기에 너무나 무리한 요구였기에 협상이 중단될 수밖에 없었다”며 “그러나 평의회는 총장선출에 대해 교수회의가 위임한 업무를 의연하게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