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점별 저렴한 품목 숙지후 장보기
판매점별 저렴한 품목 숙지후 장보기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2.09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수용품 알뜰 구입 요령
주부클럽 가격조사… 재래시장 대형마트보다 26% 저렴

인터넷 구입시 신용카드 할부 구입·영수증 보관 등 필수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가까워지자 재래시장에는 벌써부터 장보는 주부들로 북적인다. 가래떡을 빼기 위해 방앗간 앞에는 줄을 선 풍경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초보 주부들에게 명절 장보기는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또 지인들에게 드릴 선물로 갑자기 지출이 늘면서 소비자 피해 사례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설 명절과 관련된 주의사항을 살펴보고 대처 방법을 알아본다.

한우는 육질의 색이 선명하며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지방의 색깔은 흰색 또는 연한 크림색으로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

사과는 표면이 단단하고 약간 거친 느낌이 나며 골고루 붉으며 붉지 않은 부분은 노란색이 감돌고 푸른 기가 없는 것을 고른다. 은은한 향기가 나며 아래 부분이 홍록색을 띠는 것이 맛이 좋다.

곶감은 나무 꼬치에 꿰어 놓은 사이를 잘 살펴 보아 곰팡이가 없고 깨끗한 것으로 고르고 색이 아주 검거나 지나치게 무른 것, 딱딱한 것은 피해야 한다.

◇ 알뜰하게 장보는 방법

대한주부클럽에서 성수품 1차 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재래시장에서 추석성수품 구입시 유통센터에 비해 26%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 제수용품 구입을 위해 각 판매점별로 저렴한 품목을 사전에 숙지해 계획된 구입목록을 작성하며,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계획된 구매가 필요하다. 또 설 명절을 준비하면서 효과적인 상차림을 위해 사전에 방문하는 분들을 파악해 음식물 낭비없이 계획된 상차림으로 준비한다면 음식물 쓰레기도 줄이고 명절준비 금액을 최소로 할 것으로 보인다.

◇ 제수용품 구입 요령

차례상을 차리려면 저렴한 가격의 질 좋은 상품을 구입하는 지혜롭고 현명한 소비가 요구된다. 용품 구입시 색깔이 유난히 짙거나 고운 제품은 색소를 첨가했을 우려가 있으므로 피한다. 사과는 표면이 단단하고 약간 거친 느낌이 나며 골고루 붉으며 붉지 않은 부분은 노란색이 감돌고 푸른 기가 없는 것을 고른다. 은은한 향기가 나며 아래 부분이 홍록색을 띠는 것이 맛이 좋다. 배는 점 무늬가 크고 모양이 둥글며 전체적으로 짙은 황갈색을 띠는 것을 선택한다. 배꼽 부분이 분화구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파이고 꽃자리 쪽이 튀어나오지 않고 납작한 것이 맛이 좋다. 제품 포장지에 한글 표시가 없는 수입 식품은 불법으로 생각하고 구입하지 않는다. 농·축·수산물을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원산지 표시를 확인한다. 냉동·냉장 식품은 보관 기준에 따른 보관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품명, 업소명, 원산지, 소재지, 유통기한, 성분 및 함량 등의 표시 사항이 없는 가공식품은 무허가 제품이므로 구입하지 않는다.

◇ 설 명절 때 지출이 늘면서 일어나는 소비자 피해 사례

명절에 발생하는 피해유형중 택배 사고가 가장 많다. 물품의 미배달과 배달 지연으로 인한 피해는 물론 광고와는 다른 상품이 배달되는 등 소비자 피해가 크다. 또 긴급자금이 필요한 불법대출이나 신용카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때도 명절이다.

쇼핑의 편리함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이용이 많으므로 인터넷 이용시 주의해 구입해야 한다.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넷쇼핑몰은 소비자가 피해받을 우려가 높다.

주의사항으로 충동구매 자제와 인터넷 거래시 계약 사항 출력 보증보험 가입업체, 에스크로서비스 시행업체이용, 가격이 2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신용카드 할부로 구입, 환급, 반품 조건을 알아두고 이에 대비해 각종 영수증 등을 보관 배달 받은 상품은 곧바로 확인하고 포장을 훼손하지 않기 피해구제는 서면으로 신속하게 한다.(자료제공 대한주부클럽연합회충북지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