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의회 판단만 남은 자율통합
청원군의회 판단만 남은 자율통합
  • 한인섭 기자
  • 승인 2010.02.03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한인섭 <사회부장>

이달곤 행안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3개부처 장관들이 청원군의회와 반대단체들의 '찬밥 논리'를 거둘 수 있을까. 청원군의회가 6일 3개 부처 장관과의 회의에 참석하겠다는 결론을 내려 오랜기간 논란을 거듭한 청원·청주 통합 여부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당초 청주시와 시의회, 충북도까지 포함된 5개 기관간 협의 형식으로 제안됐던 것과 달리 청원군의회 의원들이 정부부처 장관, 충북도지사와 단독으로 만나 정부 방침을 들어보자는 방식이 될 예정이다.

그동안 충북도가 제안한 '5개기관 회의'가 번번히 군의회에 의해 사실상 불발됐던 점을 고려하면 전향적 태도라 평가할 수 있다. 통합 추진이 됐든 반대 방향이 됐든 더 이상 끌 물리적 시간도 없어 정부나 청원군의회측이나 어떤 형태로든 매듭을 지어야 하는 상황을 맞았다.

그동안 제기된 통합 반대 논리의 근간은 청원군과 지역 주류인사들이 결국 '찬밥신세'를 면치못할 것이라는 우려감이었다. 최근 청원군 이장단협의회와 청원사랑포럼 청년위원회가 A4용지 넉 장에 달하는 장문(長文)의 기자회견문을 보면 행안부 주도로 진행된 일련의 절차적 하자와 정치적 의도, 무리한 일정을 잡아 추진해야 하냐며 힐난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이들은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원안 추진, 오창제2산업단지 등 지역현안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한다는 주장도 했다. 그러나 결론은 통합 반대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군의회가 5개기관 회의에 참여하거나, 특별위원회 명칭 변경, 탈퇴를 도모할 경우 낙선운동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북도당 당론에 따라 통합 취지 활동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오성균 위원장에 대해서도 '시대착오적 행위'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행안부가 당초 입장을 바꿔 '주민투표 카드'를 배제한 것은 일방적 방침이라 비난할 수 있겠지만, 이장단의 입장처럼 '반대'이외의 모든 논리를 '치졸한 작태'나 '소인배적 정치쇼'쯤으로 여기는 것이야말로 설득력을 지니기 어렵다. 몇몇 주류세력의 기득권을 공고히 하려는 태도라 비난받기 십상이다. 원론적 얘기지만, 통합을 해야할 요소들을 가장많이 지닌 곳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가진 이들도 대부분은 공감하는 내용 아닌가.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는 식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매몰된 모습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

민주당 소속 군의원들과 일부 이장들이 찬반과 별개로 '논의의 장'으로 나오는 것조차 꿈쩍않으려는 배경에 대해 항간에는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인 변재일 의원이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쯤되면 지역의 현역의원으로서 가타부타 입장을 밝히는 것도 좋을 듯싶다.

군의회나 반대단체들이 결국 싫다면 통합은 어렵다. 하지만 저간의 사정을 고려한다면 통합 논리도 들어주고, 진지한 태도를 보이는 모습도 주류세력들의 몫이라 할 수 있다. 행안부를 비롯해 3개부처 장관들이 충북도를 방문해 통합 인센티브를 비롯한 통합 이행 조건을 확실히 담보할 수 있는 내용을 6일 발표할 모양이다. 정부 7개부처 장관이 이행방안을 보증한다는 내용까지 포함된 모양인데 청원이 소외될 것이라는 우려는 씻을 수 있지 않나 싶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느 정도 한 것으로 보이는데 군의회가 수용할지 관건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주류세력들은 군의회가 잘 판단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도 적절한 태도가 아닌가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