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교정(주걱턱)수술
악교정(주걱턱)수술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11.29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경원<충북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악골 발육기형은 수술로만 치료 가능

◇ 악교정술이란.

턱과 얼굴의 선천적 혹은 후천적 기형은 외모에 대한 열등감을 갖게 하여 정서적, 인격적 장애와 사회생활의 자신감 상실을 유발하고 기능적으로는 발음장애, 저작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악교정술은 악안면(턱얼굴)부위의 기형을 외과적 수술을 통해 개선해 줌으로써 심미적, 기능적, 사회적 문제를 해소해 주는 방법입니다.

◇ 약골 발육기형의 원인은.

크게 선천성 원인과 후천성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성 원인으로는 유전, 자궁내 이상, 하악과두 무형성증, 자궁내 태아손상, 여러 가지 증후군의 증상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천적 원인으로는 출생 후 외상, 감염증, 부정교합, 유아나 소년기의 악관절 강직증, 유년성 악관절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있어서는 유전이 큰 요인을 차지하고 있어서 가족력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약골 발육 기형의 종류는.

악골의 발육 기형을 분류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이를 단순화 시킨다면 상·하악 후퇴증, 개교증(입을 다물고 있을 때도 윗치아와 아래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 상태), 안모비대칭(위턱이나 아래턱이 삐뚤어진 상태, 얼굴이 심각하게 각이 진 상태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악골의 발육기형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한가.

악골의 발육기형증 특히 상하악 전돌증이나 후퇴증의 경우 많은 분들이 치열교정만으로 해결되는지에 대해 문의를 해옵니다. 하지만 치열교정의 경우는 치아의 이상에 의한 부정교합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악골의 발육기형에 의해 생긴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는 수술에 의해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골격성 부정교합을 치열 교정치료만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오히려 더 심한 기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악교정술의 치료과정은.

우선 구강악안면외과에 오셔서 정확한 진단을 위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기형의 원인요소, 수술을 받기 위한 환자의 전신적 상태, 환자가 원하는 치료 후 상태)를 평가하게 되고 진단을 위한 여러 가지 검사들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검사들에는 임상적 검사, 안면과 구강내 사진촬영, 골격의 형태를 보기 위한 방사선 사진촬영, 환자의 악골을 정확히 보기 위한 컴퓨터 영상촬영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안면석고 연구 모형을 채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진단 자료를 통해 여러 가지 분석을 하게 되고 이상적인 환자의 심미적 상태, 적절한 구강기능상태의 회복에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악교정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치열 교정이 필요한가.

악교정술에 있어서 안모의 심미적 개선뿐만 아니라 구강기능의 회복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구강기능의 회복에 있어서는 적절한 치아의 교합관계가 요구됩니다. 또한 적절한 치아의 교합관계는 수술결과도 양호하게 해주며 수술 후의 재발이나 합병증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켜 줍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치과교정의사와 상의하여 수술 전 교정치료를 하게 되며 수술 후에도 교정치료로 악교정술의 치료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 수술의 위험성이나 흉터의 걱정은.

모든 외과적 수술은 술후동통, 출혈, 부종, 감염등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전에 철저한 검사를 통해 부작용의 발생요인을 줄이고 있으며 실제 수술과정에 따르는 부작용은 적은 편입니다. 악교정술의 수술 후 가장 많은 합병증은 재발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안면주위 조직의 희귀성향 때문입니다. 만약 재발이 발생한다면 원하는 심미적 상태를 충분히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본과에서는 수술방법의 개발로 인해 재발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수술 후 후유증도 적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술식은 구강내로 절개함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흉터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입원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특별한 부작용이나 문제가 없는 한 대부분 일주일정도 입원하시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